모델Y, 모델X 비교(7가지 측면)

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테슬라 모델Y, 모델X,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테슬라의 전기 SUV 차량이죠. 테슬라에서 내놓은 차량 중 SUV 차량은 모델Y, 모델X 단 두가지입니다. 세계 전기차 시장 판매량 1위를 자랑하는 모델Y와 팔콘윙으로 대표되는 특별한 디자인의 차량 모델X. 이 둘을 비교해보는 포스팅을 준비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모델Y 롱레인지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기존에 AI를 활용하여 간략하게 정리하는 포스팅 정도로 작성했었는데, 이 글에 대한 관심이 많으시다는 것을 확인했고, 조회수도 점점 늘어서 자세한 정보를 추가하여 다시 업데이트 하게 되었습니다.)

모델Y
모델X

디자인과 크기

1) 모델Y

  • Model Y는 5인승 중형 전기 SUV입니다. 전반적으로 쿠페형(둥그런) 디자인을 가지고 있고, 겉으로 보기에는 작아 보이는데, 실제 안에 타보고 트렁크 공간을 확인해보면, 상당히 넓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 전체적으로 창문은 문틀이 없는, 프레임리스 형태로 되어 있어서, 문을 열고 닫을 때 고급진 느낌이 납니다.(이건 모든 테슬라 차량 공통이에요)
  • 저는 모델Y 흰색 외관에 화이트시트 인테리어를 하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이 디자인과 옵션 선택에 100% 만족하고 있습니다. 특히 화이트시트 변색이나 오염 관련해서 걱정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여러 음료수도 흘려보고 이것저것 많이 묻었었지만, 가죽 전용 세제 칙칙 뿌리고, 수건으로 닦으면 싹 닦입니다. 그냥 물티슈로 닦아도 잘 닦여요.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leaderyou.co.kr/7442

2) 모델X

  • Model X 는 7인승 대형 전기 SUV입니다. 2열 좌석의 문은 팔콘윙 도어로 되어 있어서 정말 멋진 녀석이죠. (정말 갖고 싶은 차에요….비싸서 어렵지만…)
  • 실물로 봐도 모델X는 모델Y보다 확실히 크다는게 느껴집니다. 내부를 봐도 Y는 2열까지 있지만, X는 3열까지 있죠. 모델Y의 전면은 테슬라의 T자 로고가 없지만, 모델X의 전면에는 해당로고가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freecartok.tistory.com/2578

성능 및 범위

1) 모델Y

  • Model Y는 각 트림별로 성능의 차이가 있는데요, Long Range의 경우 약 4.9초 정도의 제로백(0 – 100km/h)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약 511km의 주행가능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여름에 에어컨을 빵빵하게 키거나, 겨울에 히터를 빵빵하게 켜고 달리면 100% 완충 기준으로, 약 450km 내외로 주행 가능한 것 같아요.) 또한 퍼포먼스 트림의 경우에는 단 3.5초 만에 0-100km/h에 도달할 수 있으며 주행가능 거리는 약 448km입니다.

2) 모델X

  • Model X는 모델Y보다 더 강력한 성능과 주행가능 거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 트림은 약 3.9초 만에 0에서 100km/h까지 가속할 수 있으며 범위는 약 478km의 거리를 주행 가능합니다. 플래드(Plaid) 트림은 약 2.6초 만에 0-100km/h를 달성할 수 있으며 주행가능 거리는 약 439km입니다.
모델X

좌석 및 인테리어

1) 모델Y

  • Model Y는 5인승 차량입니다. 1열에는 운전석과 보조석 사이의 대형 태블릿 모니터 외에 정말 아~~무것도 없는 깔끔하고 미니멀라이즈한 인테리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른 깔끔한 디자인이 마음에 듭니다. 그런데 어떤 분들은 너무 아무것도 없는 것 아니냐며 싫어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 실제 모델Y 라이프를 즐기시다보면, 저 태블릿 안에서 모든 것이 이루어질 수 있고, 개인적으로 불편함을 거의 느끼지 못하며 운행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이제는 과거 내연기관 차량의 그 복잡다난한 인테리어가 너무 올드해 보이게 되더라구요.

  • 특히, 모델Y는 광활한 글래스루프가 정말 큰 장점인데요, 마침 틱톡 영상 중에, 글래스루프의 멋진 모습이 촬영된 영상이 있어서 가져와 봤습니다. 아래 영상 한번 봐주세요 ^^

2) 모델X

  • Model X는 3열 시트 구성으로 최대 7명의 승객을 수용할 수 있습니다. 모델Y는 2열을 접어 차박에 최적화된 환경을 제공하는 반면에, 모델X는 3열은 완전히 접혀지지만, 2열이 완전히 접히지 않아, 모델Y에 비해 내부 공간은 넓지만, 차박의 편의성은 다소 떨어지는 편입니다.
  • 모델Y에 비해 전면 디스플레이가 추가되고, (별도의 옵션을 선택하면) 스티어링휠을 아래 이미지와 같은 요크핸들로 할 수도 있습니다. 요크핸들은 모델S와 모델X에만 제공됩니다.

  • 모델X는 팔콘윙 도어가 있다보니, 모델Y처럼 글래스루프를 가지고 있지는 못하고(팔콘윙 도어 천장에 아주 작은 창은 있습니다.), 대신에 운전석 전면 유리가 운전자 머리 위까지 뚫려있어서, 정말 다른데서 볼 수 없는 광활한 시인성을 제공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hankyung.com/economy/article/202304277208i

적재공간

1) 모델Y

  • Model Y는 뒷좌석을 접었을 때 총 적재 공간이 68입방피트(1,925리터) 정도 된다고 합니다.
  • 2열 좌석을 접으면 성인 2명이 충분히 발뻗고 누울 수 있을 정도로 넓어서, 특히 차박에 완전 최적화된 차량이라 할 수 있죠.
  • 트렁크 하단부를 들어보면, 그 아래에 큰 아이스박스 들어가고도 남을 정도로 넓은 적재공간이 있구요, 전기차 특유의 프렁크(내연기관의 엔진 자리) 공간도 있어 적재공간은 상당히 넉넉한 편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aver?volumeNo=33143242&memberNo=21402524
이미지 출처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81815434581316
이미지 출처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2081815434581316

2) 모델X

  • Model X는 2열 및 3열 시트를 접었을 때 총 화물 용량이 88입방피트(2,488리터) 정도라고 합니다.
  • 제원상으로는 모델Y보다 넓은 적재공간을 가지지만,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2열 시트를 3열과 같이 접을 수가 없기 때문에, 차박 편의성만 보면, 모델Y에 비해 다소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제가 모델Y 차주라서 그런지… 하나라도 X를 깔 걸 찾게 되네요 ㅎㅎㅎ)
  • 모델X도 트렁크 하단의 적재공간과 프렁크 공간은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넉넉한 편입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nwt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54700
이미지 출처 : https://news.mt.co.kr/mtview.php?no=2023051216312931498

견인 능력

1) 모델Y

  • Model Y의 견인 용량은 롱레인지 모델의 경우 최대 3,500파운드(1,588kg)이고 퍼포먼스 모델의 경우 최대 2,300파운드(1,043kg)라고 합니다. 크게 중요한 정보는 아니지만, 혹시 궁금해 하실 분들 있으실 것 같아 간단히 남겨드립니다.

2) 모델X

  • Model X는 Model Y에 비해 견인 용량이 더 높아 스탠다드는 최대 5,000파운드(2,268kg)이며, 특히 옵션으로 견인 패키지를 선택하면 최대 5,500파운드(2,495kg)까지 견인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 Model Y, Model X 모두 테슬라의 자랑인 오토파일럿을 통한 자율주행이 가능합니다. 오토파일럿은 크게 기본이 되는 오토스티어, 한 단계 나아간 EAP(Enhanced Auto Pilot), 가장 상위 단계인 FSD(Full Self Driving)이 있습니다.
  • 오토파일럿 관련해서는 제가 다른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다룬 내용이 있으므로,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격

1) 모델Y

  • Model Y는 Model X에 비해 가격이 저렴합니다. 모델Y 롱레인지의 경우에는 7천 8백만원선에 판매되었는데, 최근에는 중국산 스탠다드형(RWD) 모델이 국내에 들어와 5,699만원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국내 계약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죠…. 그 동안 모델Y 사고 싶었는데, 비용 문제로 못 사고 있던 구매 희망자들이 대거 몰린 것 같습니다.)

2) 모델X

  • Model X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포지셔닝되며 Model Y에 비해 시작 가격이 더 높습니다. 스탠다드형은 1억 4천 3백만원 수준이며, 플래드 형은 1억 5천 7백만원 수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테슬라 레퍼럴 코드

테슬라 기존 오너들로부터 레퍼럴코드(추천코드를 말하는데, 특정 구매 링크 주소를 말합니다.)를 받아, 그 링크를 통해 들어가 구매하게 된다면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테슬라 차량을 레퍼럴코드를 활용하여 구매한다고 했을 때, 위에 보이는 바 대로, 660,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고, 추가로 EAP(Enhanced Auto Pilot, 향상된 오토파일럿) 서비스도 3개월 가량 써볼 수 있는 혜택을 주네요. 1만 크레딧도 받을 수 있구요. (크레딧은 테슬라샵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모델Y를 살 때는, 이런 혜택이 없고, 1,500크레딧이 전부였는데, 혜택이 더 좋아졌네요.

혹시 레퍼럴코드를 필요로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레퍼럴코드로 차량을 구매하신다면, 여러분은 상기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저도 일부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레퍼럴코드 : https://www.tesla.com/referral/junehyuk522516

(상기 레퍼럴코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미국 기준의 사이트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페이지 우측 상단에서 ‘US’로 되어 있는 것을 ‘대한민국(한국어)’로 변경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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