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서비스 센터 이용 방법 및 후기 (국내 9개소 위치 및 추가 소식, 그리고 사고 수리를 위한 공인 바디샵 13개소 정보까지, 그리고 창문 정비 요청 시 꼭 알아야 할 점)

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지난 6월 말 모델Y 롱레인지를 인도받고 나서, 이 녀석과 함께 신나는 시간을 보내고 있는데요, 이 녀석과 시간을 보내면 보낼수록 이야기할 거리들은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좋은 건지… 안 좋은 건지….)

우스개 소리로 테슬라는 흠결이 하나 이상 발견되어야 정품으로 인증받는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다른 자동차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초반에 자잘한 흠결들을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 때문에 테슬라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게 되는 일이 자주 있게 되는 편입니다. 저 또한 인도받은 후 한달이 채 지나지 않아 2번째 서비스센터를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테슬라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이나, 테슬라 차량 구매 후 서비스 센터 이용에 대해 궁금해 할 분들을 위해, 서비스 센터 이용 방법과 후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본격적인 소개 글에 앞서, 용어 정리부터 해야할 것 같은데요. 테슬라는 차량 정비 및 수리를 위한 센터를 운영 목적에 따라 네이밍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센터’라는 곳이 있고, ‘공인 바디샵’이라는 곳이 있는데, 테슬라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은 이 용어부터 헷갈리실 수 있어 간단히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용어정리

1) 서비스 센터

먼저 ‘테슬라 서비스 센터’입니다. 이 곳은 쉽게 이야기해서, 운행 중 발생하는 자잘한 문제점 등을 정비해주는 곳이라 보시면 됩니다. 다시 말해, ‘자동차 사고’로 인한 파손 수리 등을 하는 곳이 아니라, 차량을 인도받은 후, 정상 주행 및 이용 중에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 상황 등을 접수하고, 예약을 잡아 1~2시간 내로 정비를 해주는 곳입니다.

국내에는 테슬라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서비스센터가 9곳이 있는데요, 서울에는 강서, 문정, 성수 서비스 센터가 있구요, 경기도에는 분당, 용인 서비스 센터가 있고, 그 외 지역에는 광주, 대구, 부산, 제주 서비스 센터가 있습니다.

2) 공인 바디샵

테슬라 공인 바디샵은 ‘자동차 사고’ 발생 시에 수리를 맡길 수 있는 정비업소라고 생각하시면 되고, 테슬라는 전국적인 정비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각 지역별 우수한 정비업소를 채택하여 사고 수리 서비스 체계를 구축해 놓고 있습니다.

(두 가지 개념이 잘 이해 되셨나요? ^^)

이번 포스팅에서는 1번 ‘서비스 센터’에 대한 정보를 중심으로 다룰 예정이라, 2번 공인 바디샵과 관련해서는 위치 및 연락망 정보만 간략히 아래에 기재해드리고자 합니다.

  • Chunwoo Bundang(천우분당) / 리뷰4.8 / (463-470) 경기도 성남시 대왕 판교 로 316 / 031-715-4200
    kimbj@cwmobility.com
  • 테슬라 선호Kiheung Auto Service Seoul(기흥한남) / 리뷰4.9 / 서울특별시 한남대로21길 23 ( 4401) / 02-790-1173 (24시간)
    KIHEUNG.SEOUL@KHG.KR
  • 테슬라 선호Forza Motors Korea (에프엠케이) / 리뷰4.9 / 서울특별시 양천로66길 5 ( 157-031) / 02-6094-1200
    fmk.tacc@hyosung.com
  • 테슬라 선호Kiheung Auto Service Incheon(기흥인천) / 리뷰4.9 / 400-103 인천 광역시 축항대로291번길 10 / 032-887-3007 (24시간)
    kiheung.incheon@khg.kr
  • 테슬라 선호Chunwoo Ilsan(천우일산) / 리뷰5.0 / 경기도 고양시 118 번길 410-330 / 031-961-0602
    hsjeong@lexuscw.com
  • 용인 사고수리 센터 / 리뷰 정보 없음 / 16956 경기도 용인시 중부대로 14 (서비스 센터와 동일)
  • Zyle Bundang Service(자일분당서비스) / 리뷰 정보 없음 / 148 대왕판교로, 성남시, 경기도 463-480 / 031-780-6502
    dbs7806@naver.com
  • Central Motors(센트럴모터스) / 리뷰 정보 없음 / 336 정조로, 수원시, 경기도 441-390 / 031-292-1236
    ctm1236@naver.com
  • Zyle Pyeongchon Service(자일평촌서비스) / 리뷰4.6 / 14059 경기도 안양시 벌말로 40 / 031-421-6020
    studentlee@nate.com
  • Meister Motors Seocho Yangjae 2F (마이스터모터스 서초양재 2F) / 리뷰4.5 / 19 Maeheon-ro, Seocho-gu, Seoul 06772 / 02-1544-2111
    meister2f@vwmeister.com
    서울 서초구 매헌로 19, 폭스바겐 마이스터 서초서비스센터 (2층)
  • HK Motors Seocho BP (에이치케이모터즈 서초BP) / 리뷰4.4 / 674, 서울 06765 / 02-579-6361
    hk_seocho_bp@sonic.co.kr
  • Hanbul M S(한불엠앤에스) / 리뷰4.4 / 서울시 광나루로 310 (우) 133-120 / 02-462-3008
    tab.sungsu11@hanbulmotors.com
  • Hanseo Motors(한서모터스) / 리뷰 정보 없음 / 26505 강원도 원주시 298-9 / 033-900-0287
    kgm@thepark21.co.kr

테슬라 서비스 센터 정보

테슬라는 국내에 총 9개소에 직영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 참고하실 수 있도록 각 서비스 센터의 주소와 연락망을 남겨놓아 드리겠습니다. (22년도 12월 경에 다양한 언론 매체에서 테슬라가 국내에 직영 서비스 센터가 없다는 사실 무근 기사를 쏟아낸 적이 있는데, 무슨 의도로 그런 기사를 배포해댔는지 이해가 안되네요…. 직영 서비스 센터들이 시퍼렇게 눈 부릅뜨고 일하고 있는데…)

  • 강서 서비스 : 양천로 66길 5,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문정 서비스 : 동남로 4길 36-1,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성수 서비스 : 광나루로 8길 6,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분당 서비스 : 대왕판교로 316,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용인 서비스 : 중부대로 14,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서비스 센터 중 유일하게, 정비 외에 사고 수리도 가능한 1급 공업사입니다,)
  • 광주 서비스 : 13 서문대로 517번길 13,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대구 서비스 : 동대구로 50,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부산 서비스 : 좌수영로 290,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 제주 서비스 : 애월읍 중산간서로 6432, 긴급 출동 서비스 080-617-1399

위에도 적어 드렸지만, 다른 곳들과 달리 ‘용인 서비스 센터’는 일반적인 정비 외에도 사고 수리도 가능하다는 점 참고해주세요. 테슬라 코리아에 공식적으로 질의도 해보았는데, 다른 곳들(저는 경기도에 살아서 문정이랑 분당하고 비교해서 말씀해주시더라구요)보다 더 넓은 범위의 서비스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테슬라 서비스 센터와의 질의 응답 메시지
테슬라 서비스 센터 위치
국내 내륙 서비스 센터 위치
제주도 서비스 센터 위치

현재 기준으로는 위에서 안내드린 9개소가 있습니다만, 제가 여러 정보를 서칭해본 결과, 서비스 센터를 추가 개설하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정보를 다른 곳에서 다루었는지 모르겠습니다만, 왠지…제가 처음으로 포스팅하는 내용이 아닐까 합니다. 아직까지 이 내용을 포스팅한 블로그는 못찾겠더라구요.)

제가 예측하는 서비스 센터 추가 개설 위치는 ‘세종’, ‘인천’ , ‘일산’ 세 군데입니다. 무슨 근거로 이런 예측을 하냐구요? 음…ㅎ 바로 테슬라코리아에서 2023년 5월경 정도 부터 전국 서비스 센터 부문별 채용 공고를 올리고 있습니다. 그 채용 공고에서는 세종, 인천 지역의 서비스 센터 매니저(서비스 팀 운영 및 이를 위한 KPI 관리 및 달성 업무), 서비스 테크니션(차량 점검, 진단, 정비 서비스 등), 서비스 어드바이저(유선 및 내방 고객 응대, 차량 수리 요청 건에 대한 설명 및 조치, 고객 만족도 관리, 관리 시스템 데이터 및 업데이트 관리 등), 파트 어드바이저(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 내외부 부품공급 문제 해결, 부품 입고 및 창고 관리 등) 직무의 대규모 채용을 진행하고 있구요.

현재 테슬라코리아 채용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계속해서 해당 지역의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지원자 모집을 계속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코리아 채용홈페이지 내, 지원자 모집을 위한 채용공고 리스트들

(어쩌다 보니, 테슬라코리아의 채용 공고까지 홍보하게 되는 것 같네요… ^^)

아무튼, 국내 서비스 센터의 추가 개설이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 근거는 바로 이것이었습니다. 서비스 센터 추가 개설이 아니라면 이 지역에서 이와 같은 대규모 인력 채용이 있을리 만무하겠죠. 거기다 채용하는 직무 부문도 ‘서비스센터 매니저’, ‘서비스 테크니션’, ‘서비스 어드바이저’ 등, 고객을 대면으로 직접 응대해야 하는 직무이구요. 이런 것들로 미루어 보았을 때, 현재 전국 9개소인 서비스 센터는 추후 세종, 인천, 일산 3개소를 추가하여 총 12개소의 서비스 네트워크를 구축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루 빨리 이 3군데의 서비스가 시작되어, 많은 차주분들께서 폭넓은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게 되면 좋겠네요.

테슬라 서비스 센터 이용방법

차량을 운행하다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발견했다면, 서비스 센터에 정비 요청을 해야하는데요. 서비스 센터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휴대폰 테슬라 앱을 통해 정비 예약을 먼저 해주셔야 합니다. 보통 1주일 정도 후에 정비가 가능하더라구요. 제가 살고 있는 용인 기준으로 본다면, 용인과 분당은 인기가 많은지 예약이 많이 차 있는 편이었고, 문정 쪽은 비교적 예약 일정이 널럴한 편이었습니다.

휴대폰 앱을 통한 정비 신청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습니다.

휴대폰 앱 첫 화면 맨 하단에 보면 ‘정비’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정비요청’을 선택합니다. (아래 ‘기록’란은 여러분께서 과거 정비받은 이력을 볼 수 있는 메뉴입니다.)
정비가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는 메뉴입니다.
정비 요청사항을 기재하고, 사진을 첨부할 수 있습니다.
나의 위치를 입력하면, 추천 서비스 센터 목록을 제시해줍니다.
희망하는 서비스 센터 및 일정을 선택하면, 이렇게 예약 완료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정비 메뉴 안에서도 확인이 가능하구요.
예약일 하루 전에는 이렇게 메시지를 통해 정비 신청일이 도래했음을 안내해줍니다.
이렇게 예상 견적 알림이 같이 뜨는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비용청구가 되지 않으니, 무시하셔도 됩니다.

전반적으로 정비 예약부터, 정비를 받으러 가는 과정까지 상당히 스무스하고 세련된 프로세스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다른 외제차를 몰아본 경험은 없고, 국산 현기차 위주로 타고 다녔었는데, 상당히 안타깝게도 정비 예약 및 정비를 받기 전후의 경험이…뭐랄까요… 현기차의 경우 나이든 어르신과 대화하는 느낌인 반면, 테슬라는 트렌디하고 센스있는 젊은 사람과 대화하는 느낌이었습니다. (주관적인 경험에 따른 견해일 수 있다는 점 양해 바랍니다.)

테슬라 서비스 센터 후기

미처 내부 사진을 찍지 못해, 다른 분이 찍은 사진으로 대체합니다.(용인 서비스 센터 대기실 / 출처 : https://www.teslacafe.co.kr/bbs/board.php?bo_table=free&wr_id=119217)

정비를 해야하는 날이 되면, 서비스 센터에 방문하여 정비를 받게 되는데요. 제가 직접 갔었던 용인 서비스 센터를 기준으로 간략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차량을 가지고 서비스 센터 지하 주차장으로 가면, 주차장에 상주하는 직원 분들께서 발렛을 해주시더라구요. (주차장은 지하 1층이고, 이 분들이 지하 2층의 정비센터로 이어지는 차량용 엘리베이터로 차량을 이동시켜 주셨습니다.)

그리고 1층으로 올라가면, 진행될 정비 서비스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해주실 직원 분이 절 기다리고 계셨고, 제가 사전에 휴대폰 앱을 통해 제출했던 정비 신청 내용에 대해 하나 하나 물어보시고, 문제되는 상황에 대한 저의 설명을 경청해 주셨습니다.

당시 저는 비오는 날만되면 보조석 발 닿는 부분쪽에 물이 흐르는 현상이 있어서, 서비스 센터를 찾았었구요, 제가 정비를 예약한 시간이 오후 4시 30분이었는데, 이 내용을 들은 직원분께서 오늘 안에 정비를 마치지 못할 수도 있는데, 최선을 다해보겠다고 하시며 정비장소로 이동하셨습니다.

비 오는 날만 되면, 이곳에서 물이 뚝뚝 떨어졌어요. ㅠㅠ
이렇게 바닥매트를 들어보면, 물 흐른 자국이 여실히 보였구요…

사실 직원분께서는 괜히 한시간 반동안 제가 기다리고서, 오늘 다 완료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하셔야 할까봐 그냥 오늘은 일찍 들어가시고 내일 찾으러 오시는게 어떻겠냐고 말씀 주셨는데, 어차피 오후 휴가를 내고 왔던 길이기도 하고, 서비스 센터 내부도 경험해보고 싶은 마음에 한시간 반 기꺼이 기다려 보겠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그렇게 직원 분께 차량을 맡기고, 저는 고객 대기실에서 노트북을 펴고 글도 썼다가, 인터넷 서핑도 했다가 하며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5시 55분경에 연락 주셔서 정비가 다행히 잘 마무리되었다는 기쁜 소식을 전해 주셨습니다. ㅠㅠ (거의 당일 정비가 안될거라 생각했었는데, 얼마나 다행이었는지 모릅니다… ㅠㅠ)

차량 정비 마친 후 제게 인도해주시면서는 어떤 문제가 있었고(저의 경우, 전면 유리와 아래쪽 접합부가 제대로 접합되어 있지 않아 그 사이로 비가 새는 것이 문제였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수리를 완료하셨는지 안내 해 주셨습니다.

서비스 센터의 물리적인 환경은 전반적으로 쾌적하고 깔끔하여 정비를 받으러 온 고객이 편안하게 대기하고 있다가 차를 찾아갈 수 있도록 되어 있었고, 직원분들도 친절하게 응대해주셨던 것 같습니다. (5점 만점에 4.5~5점 사이로 드리고 싶네요 ㅎ)

기타 정보(창문 정비 요청 시, 유의할 점)

위에서 말씀드린 물 샘 현상으로 정비를 잘 받고 나온 이후, 그날 해결하지 못했던 다른 문제점이 계속 발견되어서 정비 신청을 한 번 더 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용인 서비스 센터 예약 가능일이 너무 멀리 있어서, 문정 서비스 센터 쪽으로 예약했습니다.)

현재 발생된 문제는 가끔씩이긴 한데, 문을 열고 닫을 때 창문이 다시 안올라간다는 점인데요… (테슬라 차량은 프레임리스 도어로 되어 있어, 문을 열 때 창문이 살짝 내려오고, 문을 닫으면 다시 원위치로 올라가게 되어 있습니다.)

문을 닫아도 올라가지 않는 창문…..

처음에 용인 서비스 센터에 가기 전에도 이 현상이 있어 그날 직원분께 이것도 같이 봐주실 수 있는지 여쭤봤는데, 창문 같은 경우 ‘일, 시, 분’ 단위까지 언제 그 일이 발생했는지 기록해서 알려드리지 않으면, 원인을 찾기 어렵다 하시더라구요.

창문이 닫혀야 하는데, 닫히지 않는 현상의 원인은 정말 다양할 수 있는데, 그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제 차량이 ‘창문을 닫지 않은 그 순간’에 어떤 판단으로 문을 올리지 않았는지 기 시간대의 데이터를 확인해야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창문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그 일을 경험하시게 된 시점의 ‘일, 시, 분’ 단위로 기록을 하고, 서비스 센터를 방문하시길 권해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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