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AI 로봇, 옵티머스 2세대(Tesla Optimus Gen 2) 소개

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오늘은 최근 테슬라 옵티머스(Tesla Optimus)의 X(트위터) 계정을 통해 공개된 테슬라 AI 로봇, 옵티머스 2세대(Optimus Gen 2)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서론

테슬라는 Model 3, Model Y, Model S, Model X, 그리고 최근에 출시한 사이버트럭과 같은 전기차 제조 회사로 유명하지만,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이 AI와 로봇에 대한 관심이 깊고, 수준 높은 기술력을 가진 기업으로도 유명합니다.

특히 작년 말, AI Day 때 처음으로 발표했던 테슬라의 최초 로봇(범블비)은 우스꽝스러운 걸음걸이와 제대로 움직이지도 못하는 모습을 보이며, 많은 이들에게 실망감을은 안기는 동시에 주가에도 큰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약 1년여가 지난 지금, 테슬라는 그들의 3번째 로봇 모델인 옵티머스 2세대(Optimus Gen 2)를 소개하며, 짧은 기간동안 엄청난 기술의 발전 대중들에게 선보일 수 있었습니다.

2. 테슬라 AI 로봇 변화 과정

1) 범블비 (Bumblebee, 2022년 9월)

테슬라 로봇 (범블비)

2022년 9월, 테슬라는 Tesla AI Day를 통해 그들의 첫 AI 로봇 시리즈인 옵티머스 범블비 모델을 선보입니다.

당시 테슬라 라고 하는 굴지의 혁신 기업이 처음 시장에 선보이는 AI 로봇인 만큼, 현재까지 우리들이 많은 뉴스나 영상들을 통해 만날 수 있었던 그 동안의 로봇들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의 로봇이 걸어 나오길 기대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런데 커튼이 걷히고 무대로 걸어나온 테슬라의 첫 로봇은 엉거주춤한 걸음걸이에 잘 움직이지도 못하는 모습을 보이는 등 많은 사람들이 기대했던 그런 로봇의 모습은 아니었죠.

기대가 컸던 만큼 실망감도 컸었나 봅니다. 이 자리에서 일론 머스크는 담대한 비전에 대해 이야기 했지만 이 영상을 시청한 많은 사람들은 싸늘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2) 옵티머스 1세대 (Optimus – Gen 1, 2023년 3월)

2023년 3월, 테슬라의 첫 로봇이 공개된 이후, 반년이 채 지나기도 전, 엄청난 기술적 진보를 보여주는 옵티머스 1세대의 영상이 공개됩니다.

이 영상에서는 그 전에 그 제대로 걷지도 못했던 로봇이 맞나 싶을 정도로, 압도적인 기술적 발전을 보여주었습니다. 특히 손가락의 미세한 움직임과 색상과 모양을 사람이 눈으로 사물을 바라보듯 인지하며, 즉각적으로 분류해내며, 실제 사람이 분류 작업을 지속적으로 방해하는 상황에서도 정확하게 분류해 낼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게다가 일부 요가 동작들도 취해보며, 몸체의 균형감각을 어느 정도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지까지 보여주었습니다.

테슬라 옵티머스 1세대

위 영상을 공개한지 2개월이 지난 시점인 2023년 5월에는 아래 영상을 추가 공개하기도 했었죠.

3) 옵티머스 2세대 (Optimus – Gen 2, 2023년 12월)

그리고…옵티머스 1세대를 공개하고 약 9개월이 흐른 시점인 현재, 테슬라 옵티머스의 X계정을 통해 발표한 옵티머스 2세대의 성능은 입이 떡 벌어질 수준이었습니다.

테슬라 옵티머스 2세대

걷는 동작은 아직 어색한 부분이 있지만, 기존 세대의 모델들보다 확실히 자연스러워졌으며, 특히 손가락을 바라보며 각 관절을 움직이는 모습이나, 앉았다 일어나며 균형을 유지하는 모습은 실제 사람이 움직이고 있는 것이라 해도 믿을 정도로 부드럽고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3. 옵티머스 2세대 특징

위 영상에서 소개하는 옵티머스 2세대 특징을 요약해보자면, 아래와 같이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 걷기 속도 30% 상승 (이전 모델 대비)

    • 발 부위의 힘/토크 감지, 관절형 발가락, 인간 발에 가까운 구조

    • 성능 저하 없이 총 무게 10kg 감량

    • 균형감각 향상 및 전신 컨트롤 능력

    • 더 빠르고 자유로워진 손 (11개 구동축 구조)

    • 모든 손가락 촉각 센서 내재화

    • 섬세한 사물 조작 능력

    • 놀라운 댄스 실력 (이 부분은 쿠키영상 느낌으로 나오는 부분입니다, ^^)

    4. 옵티머스 2세대 소개 공식 영상

    앞에서 소개해드린 내용이 모두 담긴 테슬라 옵티머스(Tesla Optimus)의 X 계정에 올라온 원본 영상입니다.

    5. 결론

    2022년 9월부터 이번 2023년 12월까지 테슬라의 여정을 어떻게 평가하시나요?

    약 1년여 정도의 시간 안에 이 정도의 기술 발전을 테슬라가 아닌 다른 기업이 일궈낼 수 있을까요? 1년 전, 제대로 걷는 것조차 힘들었던 로봇이 지금은 춤을 추며 인간처럼 손가락을 움직이고, 지금 당장이라도 공장에서 무한 반복해야 하는 업무를 1년 365일 쉬지 않고 해낼 수 있는 정도의 수준에 이른 것 같습니다.

    로봇의 기술 발전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다보니, 테슬라가 더 대단한 기업으로 보이고 이후의 행보가 더 기대되기도 하는 반면, 현재 인간이 수행하고 있는 많은 반복적 업무들이 로봇에게 대체되면서 인간이 설 자리가 좁아지는 것은 아닐지… 걱정되기도 합니다.

    AI 로봇 기술의 발전이 계속되는 한, 인간과 로봇의 관계, 기술의 윤리적 이슈, 로봇을 통해 비용을 아끼고자 하는 기업과 노동의 권리를 잃지 않고자 하는 노동자간의 갈등 역시 계속해서 우리가 겪어야 하고 해결해 나아가야 할 숙제가 될 것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