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오늘은 테슬라 충전 서비스 3가지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일반적으로 테슬라의 충전 서비스라고 하면, ‘슈퍼차저’ 만을 떠올리는 경우가 많은데, 고속충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슈퍼차저 외에 다른 충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서론
전기차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없는 고려사항이 바로 충전과 관련한 사항이 아닐까 합니다. 내연기관 차량에 익숙했던 우리에게 처음으로 전기차가 소개되었던 당시에도, 가장 큰 장벽은 바로 전기 충전 인프라였었죠.
그리고 지금 이렇게 전기차 보급 속도가 빨라지고, 전기차를 찾는 고객의 수요도 커지게 된 큰 이유 역시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가 상당히 확대되어 충전 편의성이 높아졌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그만큼 전기차 구매를 고민함에 있어 ‘충전’ 이라는 요소는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요, 테슬라는 테슬라만의 전기차 충전 인프라를 세계적 네트워크로 구축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슬라가 제공하고 있는 충전 서비스 종류를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소개해드리고, 각기 필요한 니즈에 맞게 이용하실 수 있는 가이드를 드리려 합니다.
2. 테슬라 충전 서비스 종류 3가지
1) 슈퍼차저 (Super Charger)
테슬라 슈퍼차저는 ‘고속 충전기’ 입니다. 국내 및 테슬라 이외의 해외 브랜드 전기차들은 현재 대부분 CCS 기반의 충전 표준을 쓰고 있는데, 테슬라는 NACS(북미표준)라는 독립적인 충전 표준을 사용하고 있지요.
CCS 기반의 충전 표준은 사용자 측면에서 매우 무겁고 불편한 부분이 있지만, 테슬라의 NACS는 정말 편하고 가볍습니다. (충전 표준에 대한 글은 따로 자세하게 정리한 글이 있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아래에 남겨드립니다.
슈차저의 최대 충전 속도는 250kW로 상당히 빠른 충전 속도를 자랑하며,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설명 드리면,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 기준으로 약 20% 남았을 때 충전을 시작하면, 20분~25분 정도 지나서 80%까지 충전이 가능한 수준입니다.
현재 테슬라 슈퍼차저는 위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전국 148곳에 1,007개의 충전 인프라를 구축해놓았습니다. (다만 참고하셔야 하는 사항은 테슬라 슈퍼차저는 원래 테슬라 오너들만 사용이 가능했으나, 2023년 11월 24일부터 점차 다른 회사 전기차 오너들도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2) 홈 차징 (Home Charging)
테슬라의 홈 차징 서비스는 기본적으로 ‘완속 충전기’ 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미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홈 차징 툴은 아래와 같이 3가지로 구분하여 판매되고 있는데요. 이 중 우리나라에서 구매 가능한 것은 왼쪽의 두 가지, 즉 모바일 커넥터와 (일반) 월 커넥터 입니다. 유니버셜 월 커넥터는 NACS 뿐 아니라 AC 완속 충전도 가능한 버젼인데, 우리나라에서는 판매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인지 테슬라코리아에서는 테슬라 차량을 처음 인도받는 고객에게 AC 완속 충전 연결 단자를 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월 커넥터 (Wall Connector)
월 커넥터, 말 그대로 집이나 회사 등 차주가 주로 머무는 장소의 벽에 부착하여 사용하는 완속 충전 시설입니다. 테슬라 샵에서 53만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각 부속품 별로 별도 구매도 가능합니다.
(2) 모바일 커넥터 (Mobile Connector)
모바일 커넥터는 휴대용으로 차에 보관하여 다니다가, 긴급하게 충전을 해야하는 경우 220V 코드에 바로 꽂아 충전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완속 충전기‘ 입니다.)
예전에 전기차 보급이 많이 되어 있지 않은 시절에는 이 도구를 이용하여 남의 전기를 훔쳐쓰는 일명 ‘도전(盜電)’이 많이 성행하여 문제가 되기도 했었죠.
이제 전기차 충전 시설이 꽤나 보편화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상황에서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습니다만, 정말 긴급한 비상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테슬라 충전 도구라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커넥터는 테슬라 샵에서 49만 4천원에 판매하고 있으며, 이 역시 패키지로 구매 가능하나 별도의 부품을 개별적으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위에 소개해 드린 월 커넥터 및 모바일 충전 도구들을 직접 구매하고자 하시는 분들을 위해 아래에 ‘테슬라 충전 샵’ 링크를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충전 샵 바로가기3) 데스티네이션 차징 (Destination Charging)
테슬라 충전 서비스 중 데스티네이션 차징은 주요 쇼핑몰, 호텔 등에 설치되어 있는 ‘완속 충전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월 커넥터’를 그냥 거치대에 올려놓은 것 아니냐라고 하실 수 있는데… 맞습니다. ^^
일반적으로 데스티네이션 차징 서비스만 제공하는 곳 보다는, 슈퍼차저와 함께 있는 경우가 많으며, 슈퍼차저와 헷갈려 고속 충전기인 줄 알고 충전을 시작했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이 글을 보신 분들께서는 테슬라 충전 스테이션에 방문하실 때 꼭 ‘슈퍼차저에서 고속 충전을 할지’, ‘데스티네이션 차징에서 완속 충전을 할지’ 잘 확인하시고 충전을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왼쪽이 ‘데스티네이션 차징(월 커넥터 모양, 완속 충전)’, 오른쪽이 ‘슈퍼차저(고속 충전)’ 입니다.
3. 결론
오늘은 테슬라 충전 서비스 3 종류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았습니다.
전기차, 특히 테슬라 차량을 처음 구매하실 때 이런 충전 서비스 종류 조차도 헷갈리고 어려우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테슬라 차량을 처음 구매했을 때 그런 어려움을 겪어서 잘 알고 있습니다.
초심자의 마음으로 이런 저런 어려운 설명 다 걷어내고, 최대한 쉽게 이해하실 수 있도록 정리해 보았는데, 아무쪼록 많은 분들께서 참고하시고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