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새벽 미국장 마감 후에 테슬라 실적 발표(2023년 2분기)가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예상하셨듯이 매출, 인도량, 순이익 등 좋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여러 방면에서 좋은 수치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애프터마켓에서 테슬라 주가는 -4.19% 하락한 279.07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언론에서는 특별한 이유를 찾지는 못하는 것처럼 보였는데요, 한번 살펴보시죠.
테슬라 실적 발표 후 주가 현황 (2023. 7.20일)
종가는 전일 대비 -0.71% 하락한 291.26달러를 기록했고, 애프터마켓 이후에는 -4.19% 하락한 279.07달러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준수한 실적에 비해 테슬라의 주가 하락폭이 큰건 사실인데요.
과거 실적발표 시즌의 사례를 종합해 보면, 항상 테슬라는 실적발표 직후의 주가가 아래로든 위로든 평균적으로 7% 내외의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즉, 실적발표 후에 위로도 7% 이상 상승하기도 하고, 아래로도 7% 이상 하락하기도 했던 것이죠. 그런 과거 사례에 비하면 4%대의 하락은 상대적으로 실적 발표 이후의 큰 하락이라고는 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2023년 2분기 테슬라 실적
아래 표에 보시면 아시겠지만, EPS(Earning per Share)는 시장 예상치였던 0.82달러보다 11.12% 높은 0.91달러를 기록했구요, 수익은 시장 예상치인 247.27억달러보다 0.81% 상회하는 249.27억달러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요한 EPS가 시장 예상치를 많이 웃돌았는데요. 최근 매출/인도량을 높이기 위해 차량 판매 단가를 낮춘 상황임을 고려하면 상당히 긍정적인 실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오늘 아침 삼프로TV에서 미주미 이항영 전문위원님이 소개해준 자료입니다.
유의미하게 봐야하는 수치 중 매출(Revenue, 전년대비 +47%) 및 인도량(Deliveries, 전년대비 +83%)이 증가치가 뚜렷하며, 순현금흐름(Free Cash Flow, 전년대비 +62%) 역시 상당히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총 마진율(Gross margin)이 살짝 꺾이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인도량을 늘리기 위해 차량 판매 단가를 하향조정하면서 발생하는 상황으로 이해됩니다.
테슬라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총 마진율이 하락했다는 것을 근거로 들며, 이제 테슬라 고점이다, 테슬라 끝이다 등등 말씀을 하기도 하는데, 타 자동차 회사들에 비해서는 정말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의 총 마진율이라는 점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자동차 회사들의 총 마진율은 10%가 채 안되고, 10% 가까이 되는 총 마진율을 가진 자동차회사들도 정말 좋은 마진 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평하는 편입니다.
다른 의견을 가지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제 생각에 이정도의 총 마진율 하락은 큰 의미가 없다고 보며, 애프터마켓 주가하락의 주된 원인이 이 총 마진율 하락에 있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테슬라 주가 하락의 원인
테슬라 주가가 하락한 원인을 꼭 꼽으라면, 실적 발표 전까지 예상치를 상회(Beat)할 것이라는 예측에 따라 주식 매수를 해왔던 많은 개인과 기관들이, 실적 발표 이후 차익 실현을 위해 매도를 하며, 매도세가 강해졌기 때문이라 생각하며, 이런 하락이 계속되지는 않으리라 생각합니다.
특히 주목해야 하는 것중 하나가 연구개발비를 9억4300만달러(1분기 7억7100만달러)로 늘려 AI 등 미래 가치를 위한 투자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오늘 컨퍼런스콜에서 나온 질문에 대한 일론 머스크의 대답을 CNBC 기사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가까운 미래에 가격 인하와 공장 개선 이후 투자자들이 Tesla 자동차 총 마진이 안정되거나 상승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머스크는 이의를 제기했습니다.
“총 마진과 수익성의 단기 변동은 장기적 그림에 비해 정말 미미합니다. 자율성은 이 모든 숫자를 어리석게 보이게 만들 것입니다.”
실적 발표에서 Musk는 Cybertruck에 10,000개의 ”독특한 부품 및 프로세스”와 함께 많은 ”신기술”이 포함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Tesla는 ”처음에 램프를 예측하는 것이 항상 어렵다”는 경고를 주면서 ”내년에 대량으로 Cybertruck을 만들 것이며 올해 자동차를 인도할 것입니다.”
Musk는 또한 Tesla가 내년에 Dojo에 1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Dojo는 Tesla가 AI 기계 학습 및 컴퓨터 비전 교육 목적으로 개발 중인 슈퍼컴퓨터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CNBC 기사 원문을 참고해주세요~!)
결론
이번 2023년 2분기 실적은 매우 긍정적인 시그널을 보여주고 있는 호실적을 발표했다고 볼 수 있으며, 오늘 애프터마켓의 주가 하락은 단순한 매도물량으로 인한 것으로 이해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테슬라의 현재 강점인 전기자동차 산업의 발전 뿐 아니라, 향후 다양하게 뻗어나갈 테슬라의 비즈니스 모델(태양광 발전, AI 등등의 산업 및 스페이스X와의 연결성 등)이나, 방향성을 보면 단기간의 하락은 정말 작은 노이즈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큰 비전을 가지고 테슬라가 나아가는 발걸음음 다같이 지켜보시죠.
모두 화이팅입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공개한 IR자료 원문을 가져왔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은 아래 PDF 링크를 클릭하셔서 확인해보세요!)
https://digitalassets.tesla.com/tesla-contents/image/upload/TSLA-Q2-2023-Update.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