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테슬라 배터리 방전 시, 대처 및 조치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자 합니다. 어제 아주 의미있는 경험을 하게 되었는데요. 제가 실제 경험한 사례를 바탕으로, 테슬라 전기차가 방전되었을 때, 어떻게 조치하는 것이 좋은지 팁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테슬라 전기차를 운행 중이시라면, 누구에게나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므로, 미리 챙겨놓으실 지식이라 생각되오니, 꼼꼼히 읽고 인지해두시기 바랍니다.
1. 테슬라 배터리 방전 개요
1) 테슬라 배터리 방전되는 경우 (배터리가 0% 되는 경우)
테슬라 차량이 방전(배터리가 0프로 되는 경우)되는 경우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제가 경험한 바도 있지만, 다양한 방전 경험을 한 유저분들이 공유해주시는 내용을 보면 알 수 있죠. 대략적인 방전의 경우는 아래와 같습니다.
- 주행 중, 연료 전지를 모두 소비하여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
- 주차 상태에서 연료 전지를 모두 소비하여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
- (매우 드물기는 하지만) 충전 중 배터리가 0%가 되어버리는 경우
2) 나의 테슬라 배터리 방전 경험
저의 경우는 상기 3가지 경우 중, 2번째인 ‘주차 상태에서 연료 전지를 모두 소비하여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차량을 비워둔 상태에서 에어컨을 틀어놓은 것을 깜빡하고, 하루를 보냈더니 그대로 배터리 0%가 되며 방전되었던 것입니다.
휴가철이라 가까운 곳에 물놀이를 하려 갔다가 이런 일을 겪게 되었는데, 가족과 함께 귀가를 해야 하는 상황이었던 터라 매우 당황스럽고 난처한 상황이었습니다.
참 힘든 시간이었는데, 저와 비슷한 경험을 하게 되실 분들께 도움이 될 수 있게, 이번 상황을 통해 알게 된 정보들을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2. 테슬라 배터리 방전 시 초기 조치 요령
1) 문 열기
배터리가 방전되면, 차 안에 갇히지 않도록 무조건 문부터 개방하셔야 합니다. (가끔 배터리 방전 후 한참동안 문을 열지 않고, 차 안에서 대기하다가 갇히는 경험을 하게 된 분들의 이야기를 유튜브 등에서 보았죠.)
아직 잔존 전력이 조금이나마 남아있는 상황이라면, 일반적인 문 열기 버튼을 눌러 개방하실 수 있을텐데, 문 열기 버튼조차 작동하지 않는 상황이라면, 아래와 같이 수동 개폐장치를 통해 문을 개방하셔야 합니다.
2) 프렁크 열기
프렁크 안에는 견인을 할 수 있도록 연결하는 연결고리가 들어있습니다.
견인 차량의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 여러분의 차를 견인하러 온 차량이 고리를 걸어서 견인하는 방식의 견인차량이라면, 이 고리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프렁크 안에 12v 시동 배터리가 있기 때문에, 혹시 ‘점프’를 시도해야할 경우 아래 공간을 열 수 있어야 합니다.
3) 움직임 최소화 하기
위와 같이 점프를 시도하거나, 프렁크를 열어 무언가를 하려면 차량에 어느정도 최소한의 잔존 전력(연료 배터리)이 남아있어야 합니다. 만약 아무것도 할 수 없을 정도로(태블릿 먹통 상태) 완전 완전히 방전된 상황이라면, 이런 시도조차 무의미합니다.
따라서 잔존 전력이 어느정도 유지될 수 있게, 움직임을 최소화하며, 견인차량을 기다리는 것이 최선입니다.
- 에어컨, 난방 장치 등 모두 끄기
- 유튜브, 넷플릭스 등 시청하지 말고 아무것도 하지 않기
- (정차 중, 배터리가 방전되었다면) 절대 주행하지 않기
4) 주행 중 배터리 방전 시, 주행 가능 거리
이 부분은 제가 직접 경험한 것은 아닙니다만, 테슬라 까페에서 실제 경험하신 분들이 남겨주신 글들의 정보를 모아보았을 때, 주행 중 배터리가 0%가 되었다면, 그로부터 약 20~50km 정도는 추가 주행이 가능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에어컨이나 난방장비를 켜고 있거나, 급가속 또는 급감속을 많이 하는 주행 습관을 가지신 분들이라면 운행할 수 있는 추가 주행 가능거리는 더 줄어들 것입니다.
무조건 가까운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 충전을 하셔야 합니다.
5) 긴급출동 서비스 요청하기
움직이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고민하지 마시고 이용 가능한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하셔야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언제든지 밖으로 나갈 수 있도록 ‘문을 개방’한 상태를 유지하시구요.
3.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 vs 테슬라 긴급출동 서비스
1) 보험사 긴급출동 (보험사별 긴급 전화번호)
무보험으로 차량을 운행 중이신 경우가 아니라면, 가입하신 보험사가 있을 것입니다. 보험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차량의 위치에 따라 출동직원분이 오시는데 걸리는 시간이 상이하겠지만, 보통 20~30분 이상 걸리기 때문에 미리 요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인께서 가입해 놓으신 보험사의 긴급출동 전화번호를 모르신다면, 아래 리스트를 참고하세요.
- 삼성화재 : 1588-5114
- 현대해상 : 1588-5656
- DB손해보험 : 1588-0100
- KB손해보험 : 1544-0114
- 메리츠화재 : 1566-7711
- 한화손해보험 : 1566-8000
- 롯데손해보험 : 1588-3344
- 흥국화재 : 1688-1688
- AIG손해보험 : 1544-2792
- 캐롯손해보험 : 1566-0300
- MG손해보험 : 158-5959
- NH농협손해보험 : 1644-9000
- 교보AXA : 1566-1566
- 더케이 에듀카 : 1566-3000
2) 테슬라 긴급출동
테슬라 역시 자체적으로 고객들의 비상상황을 지원하기 위한 24시간 긴급 콜센터를 운영 중입니다.
보험사 긴급출동의 경우, 일반적인 내연기관차량에 대한 조치에 익숙하신 출동직원분들이 많은 반면, 테슬라 긴급 출동 서비스의 경우, 테슬라 차량에 대해 보다 익숙하신 출동직원분들이 배정될 수 있습니다.
어차피 그 지역에 계신 출동직원분들이 오시는 것이긴 하지만, 테슬라와 협력관계를 맺고 있는 곳에서 오기 때문에 조금은 더 테슬라 차량의 긴급상황 조치에 익숙하신 분들이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보증기간 내’라면 긴급 조치 서비스를 무료로 이용하실 수는 있지만, ‘기본적인 조치’ 외에 ‘견인 서비스’는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유료 서비스’라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견인 거리에 따라 상이하겠지만, 비용이 꽤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테슬라 긴급출동 전화번호도 남겨드립니다.
- 테슬라 긴급출동 전화번호 : 080-617-1399
3) 긴급출동 서비스, 어디를 이용해야 할까? (보험사 vs 테슬라)
비용을 생각한다면, 일반적으로 100km까지는 무료 견인이 가능한 보험사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테슬라는 기본적인 초동조치 외에 ‘견인 서비스’는 유료로 운영하기 때문이죠.
다만, 직접 경험해본 결과 보험사 견인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테슬라 전기차에 대한 조치에 다소 미숙한 부분이 있어서, 아래 사항을 잘 숙지하시고 전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긴급출동 요청 시, 유의할 점
1) 안전 확보
우선, 아래 사항 말씀드리기 전에 가장 중요한 안전부터 확보하시도록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안전한 주차공간이시라면 문제 없겠지만, 도로 주행 중 또는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운 지점에서 배터리가 방전된 경우라면, 무조건 본인 및 동승자 분들의 안전부터 확보하시고, 긴급 출동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2) 차량 정보 전달
긴급 출동 콜센터 접수 시, 본인이 소유한 테슬라 전기차의 정보를 미리 전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사항들은 먼저 체크하시고, 콜센터 직원 또는 출동기사님께 미리 전달해주셔야 헛걸음 하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차종(모델3, 모델Y, 모델S, 모델X)
- 구동방식(4륜구동, 후륜구동)
- 주행 중이었는지, 주차 중이었는지 등 배터리 방전 시 상황
- 테슬라 태블릿 구동 상황(시동 걸 수 있는 상황인지, 없는 상황인지)
3) 견인 위치(도착지점) 파악 및 전달
견인을 하게 된다면, 어느 곳으로 견인하도록 말씀드릴지 정해야 합니다.
특히 전기차 배터리가 완전히 방전된 상황이기 때문에, 충전이 가능한 곳으로 견인을 요청해야 하는데 아래 내용들이 많이 고민되실 것입니다.
- 전기차 충전이 가능한 전기차 충전소로 견인해야 할 것 같은데…
- 견인차가 진입 가능한 충전소여야 할 텐데, 그런 마땅한 충전소가 없는데…
- 충전소에 견인하고 나서, 충전을 시도했는데 충전이 안되면 어쩌지…
- 충전 후 다른 문제들이 있어 운행이 안되면 어쩌지…
등등… 오만 가지 생각이 다 들게 됩니다.
따라서, 견인 위치는 가능하면 ‘가까운 테슬라 서비스 센터’로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테슬라 차량이라면 공식 테슬라 서비스 센터로의 입고는 24시간 언제나 가능하기 때문에, 나중에 찾아가시기 가까운 테슬라 서비스 센터로 입고해주시도록 견인 기사님께 말씀드리고, 해당 서비스 센터에 전화해주시면 됩니다. (밤 중에 입고하셨다면, 다음날 아침 9시에 전화해주시면 됩니다. 먼저 전화가 오기도 하구요.)
보증기간 내라면, 무상 충전 및 정비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5. 마치며
테슬라 전기차를 운행하며, 배터리가 방전되는 경우는 정말 경험하고 싶지 않은 상황이실텐데요. 저도 이런 경험을 하게 될 줄은 몰랐지만, 막상 경험하게 되면서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습니다.
위에 적은 내용을 간략히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
- 배터리가 방전되면, 안전을 확보하고, 문과 프렁크를 개방한 상태로 긴급출동을 부른다.
- 비용을 생각한다면, 무료 견인서비스가 가능한 ‘보험사 긴급출동’을 요청한다. (보험사별 긴급출동 요청 전화번호는 위 내용 참조)
- 견인 도착지점은, 내가 찾아가기 가까운 테슬라 공식 서비스 센터로 지정하고, 해당 센터에 연락을 취한다.
이 글을 읽고 계시다면, 위급한 상황에 처한 상황이실 수 있는데, 부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참고하실 수 있도록 테슬라 서비스포털 주소를 아래 남겨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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