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오늘은 정말 마음 아픈 소식을 가지고 왔는데요… 같은 아파트 주민 분께서 주차하시는 과정에서 제 모델Y를 접촉하신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큰 찌그러짐이 있는 정도는 아니었지만, 페인트가 벗겨져서 모델Y 사고 수리로 보장도색을 해야 하는 수준이네요…
모델Y 뽑은지 채 6개월이 안된 것 같은데, 벌써부터 이런 사고가 나다니… 너무 가슴이 아픕니다…ㅠ
1. 서론
주변이 어두워서 사진이 잘 나오진 않았지만, 왼쪽 앞 범퍼 쪽에 스크래치가 여러군데 있고, 일부는 페인트가 조금 벗겨진 정도의 사고 였습니다.
아무래도 상대 차량의 오른쪽 부위가 제 차를 긁고 지나갔던 것 같아요. 그래도 다행인 건, 요즘 차 긁고도 그냥 가버리는 사람들도 많은데, 감사하게도 사과의 멘트와 함께 전화번호가 적힌 쪽지를 남겨주시고 가셨더라구요.
아끼는 차량에 스크래치가 간 점은 속이 쓰리지만, 그래도 손수 적은 쪽지를 남겨주시고, 전화드렸을 때도 진심으로 미안해하시는 목소리에 제 마음도 녹아내렸던 것 같습니다.
보험도 잘 가입하고 계신 상황이셨어서, 원만하게 대물 보험 접수하여 처리하기로 했습니다.
2. 테슬라 모델Y 사고 수리비 견적 (앞 범퍼 보장 도색)
1) 테슬라 공인 바디샵 정보 (사고 수리처)
우선 테슬라 차량 운행 중에 사고가 발생하면, 가급적 테슬라코리아에서 인정하는 공인 바디샵에 맡기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신뢰할 수 없는 수리처에 차량을 맡긴 후에 무슨 문제가 발생하면, 그 문제에 대해서 테슬라코리아가 보증하지 않을 수도 있거든요. 게다가 불법적인 수리를 하거나, 멀쩡한 차량부품에 손을 대거나 하는 사건도 자주 발생하다보니, 저는 개인적으로 무조건 공인 바디샵에 맡겨야 한다는 주의입니다.
우선 수도권 근처에는 아래와 같이 공인 바디샵이 분포해 있구요,
전국적으로 보면 수도권 외에도 원주, 대전, 대구, 광주, 김해, 부산 등에 공인 바디샵이 위치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이런 공인 바디샵 리스트를 공식적으로 제공해주고 있는데요, 아래에 테슬라 공인 바디샵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는 링크를 남겨드리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공인 바디샵 리스트 바로가기2) 모델Y 앞 범퍼 수리비 견적
테슬라 앱을 통해 차량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사진과 함께 사고 수리 접수(용인 서비스센터에 했습니다.)를 하니, 테슬라 용인 서비스 센터에서 연락을 주셨습니다.
범퍼 교체까지는 필요없고, 보장도색 정도를 해야 하는 수준으로 판단되는데, 대략적인 수리비는 100만원 내외가 나올거라고 안내해 주시더라구요. 저는 외제차는 이 테슬라 차량이 처음이라 생각보다 비싼 수리비 견적에 놀라기도 했습니다. 국산차의 경우 앞 범퍼 수리비는 50만원이 채 안되는 경우가 많았거든요.
3) 모델Y 앞 범퍼 수리기간 및 렌트
차량 수리를 맡기게 되면 수리비 견적 뿐 아니라, 수리 기간이 얼마나 되는지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죠.
테슬라 쪽에 문의를 해보니 앞 범퍼 보장도색 수리의 경우, 수리 기간이 약 3~4일 내외로 예상되며, 이 기간 동안 렌트카(테슬라 모델3 또는 모델Y 중 남아있는 물량) 대여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게다가 테슬라코리아에서는 고객이 원하는 경우, 고객의 차량이 있는 곳으로 렌트카를 보내주고, 사고차량을 가져가는 서비스도 하더라구요. (이 점은 참 좋은 것 같습니다.)
물론 렌트카 이용 시, 렌트비가 발생하는데, 저 같은 경우는 상대방 100%로 대물 처리를 받다보니, 이 부분까지 보상 처리를 받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3. 보험사 보상 수준
1) 대물 보상 직원 안내
사고 발생 후, 하루가 지나고 나니 대물보상 직원으로부터 연락이 왔습니다.
차량 입고 여부 및 보유하고 있는 사진들이 있는지 물어보시더라구요. 미리 촬영해 두었던 사진들을 보내드렸고, 차량 입고는 바쁜 일 끝나고 나서 할 예정이라 말씀드렸습니다.
이번 사고의 경우 특별한 논쟁 거리가 없는 사고이다 보니, 사고 접수 및 초반 보상처리 안내 등이 스무스하게 지나갔던 것 같습니다.
2) 수리비 및 교통비(렌트비) 보상 수준
수리비는 상대방 과실 100% 사고이기 때문에, 상대방이 가입해 놓은 보험가액을 넘어서지 않는 한, 100% 보상이 가능한 상황이고, 교통비(렌트비)는 제가 렌트카를 이용할 경우 25일까지는 렌트비 전액을 보상하고, 25일이 넘어가는 부분까지는 보상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또한 만약 제가 수리 기간 동안 렌트카를 이용하지 않는다면, 교통비 차원으로 렌트카를 빌렸을 경우 예상되는 렌트비의 35% 수준의 비용을 보상한다고 합니다.
3) 미수선 수리비 보상 수준
만약에 제가 차량 수리를 하지 않는 경우, 어떻게 보상이 되는지(이를 ‘미수선 수리비’라고 합니다.) 여쭈어보니, 차량 수리비 및 교통비 등을 모두 포함하여 70만원 수준으로 보상한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테슬라에 수리를 맡길 경우, 수리비가 100만원에 렌트비까지 하면 훨씬 더 나올텐데, 70만원이라는 미수선 수리비는… 너무 낮게 부른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보험사 입장에서는 수리를 맡겼을 때 발생할 비용보다 저렴하게 보상해야 이득이라 이해는 갑니다만, 다소 낮은 보상 수준이라는 느낌이 들긴 하더라구요.)
4. 검토 중인 사항
아래의 확대 사진으로 보시는 바와 같이, 페인트가 벗겨져 있는 부분이 있어 그냥 미수선 수리비만 받고 끝내기에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수선 수리비가 좀더 높은 수준으로 제시되었다면, 콤파운드 등으로 최대한 문질러 볼까도 생각해봤는데, 70만원 정도 받고 그냥 타고 다니기에 조금…마음이 걸리게 되는 것 같습니다.
며칠 더 고민해볼 예정이지만, 아무래도 수리를 정식으로 맡기게 될 것 같네요. (수리 기간 동안 렌트 하지 않으면서, 교통비만 따로 받는 것도 고민 중입니다.)
5. 결론
앞서 말씀드린 내용들을 간략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이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모델Y 앞 범퍼 보장도색 수리비 : 약 100만원
- 모델Y 앞 범퍼 보장도색 수리 기간 : 3~4일
- 테슬라 공인 바디샵 맡길 시 렌트 차량 : 모델3 또는 모델Y 중 재고 있는 차량
- 보험사 보상 내용 : 수리비 전액(단, 보험가액 이내), 렌트카 25일까지 지원(렌트카 이용하지 않을 시, 렌트비의 35% 상당의 교통비 보상)
- 미수선 수리비(수리하지 않을 경우 보상금액) : 70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