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오늘은 중국 산업정보기술부 홈페이지에서 등장한 ‘테슬라 모델3+’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보려고 합니다.
앞서 올렸던 포스팅에서 테슬라의 신형 모델3 (하이랜드라고 불리기도 하고, 페이스리프트라고 불리기도 하죠)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는데요, 중국 산업정보기술부에서 공식적으로 판매를 승인한다고 발표하면서, 그냥 신형 모델3 외에, 모델3+ 라는 차량이 함께 등장해 많은 이들의 궁금증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편의를 위해 신형 모델3는 ‘모델3’, 신형 모델3+는 ‘모델3+’로 지칭하겠습니다.)
1. 테슬라 모델3+ 소식
지난 화요일 중국 산업정보기술부가 중국 내 테슬라의 신형 모델3 판매를 공식 승인한다는 소식을 알렸습니다. 신형 모델3는 이미 테슬라 중국 홈페이지에서 주문을 받고 있었기 때문에, 특별히 신기하거나 반가울 것이 없었는데, 새로운 사진이 하나 올라왔죠.
바로 아래 보시는 바와 같이 ‘모델3+’라는 이름의 차가 함께 공개된 것입니다. 아직까지 모델3+ 라는 차에 대한 정보는 알려진 바가 없었기 때문에, 이 차량의 정체가 무엇인지 궁금했는데요.
캐나다의 한 블로거 분이 올려주신 글을 보고 관련내용을 참고하여 특징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 모델3 vs 모델3+ 비교
두가지 차량을 서로 비교하는 정보를 말씀드리기 전에, 미리 말씀드려야 할 것이 있는데, 이 정보는 ‘중국’ 안에서 판매되는 모델3와 모델3+에 대한 내용임을 인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름이 같은 모델이라도 타 국가에서 생산하고 판매하는 차량의 스펙은 다소 상이할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 먼저 ‘모델3’는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 반면, ‘모델3+’는 삼원계인 리튬 이온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습니다.
2) 구동방식
- ‘모델3’는 RWD 방식, 즉 후륜 구동 방식입니다.
- ‘모델3+’는 AWD 방식, 즉 4륜 구동 방식입니다.
3) 디자인 및 외관
- 내부 인테리어 및 외부 디자인은 ‘모델3+’에 ‘+’가 붙는 것 외에는 특별히 다른 것을 찾기 어렵습니다. 거의 유사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둘다 길이 4,720mm, 너비 1,848mm, 높이 1,442mm 입니다. 휠베이스 역시 1,584mm로 같네요.
4) 중량
- ‘모델3’가 LFP 배터리를 장착하여 중량이 더 나갈 것으로 보이나, 실제로는 그렇지 않습니다. ‘모델3’는 중량 2,192kg, 공차 중량 1,760kg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모델3+’는 중량 2,225kg, 공차중량 1,823kg의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전륜과 후륜에 모두 모터가 장착되어 모터가 추가된 것에 따라 삼원계 배터리를 장착하고 있음에도 중량이 더 나가는게 아닐까 싶습니다.
5) 출력
- ‘모델3’는 194kW의 출력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 ‘모델3+’는 331kW의 출력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WD 트림인 ‘모델3’의 모터 성능에 더하여 전륜에 137kW 성능의 모터가 더 있어, 194kW + 137kW = 331kW 가 되는 것 같네요.
6) 성능
- 최고 속도는 200km/h로 서로 같습니다
- 1회 완충 주행가능거리는 ‘모델3’가 606km, ‘모델3+’가 713km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모델3+’가 롱레인지 트림일 것으로 가정할 경우)
7) 가격
- ‘모델 3’의 경우 약 중국에서 약 4천 724만원에 주문을 받고 있는 것을 확인한 바 있는데요.
- ‘모델3+’의 가격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테슬라 중국 사이트에 들어가서 가격을 확인해보려 했는데, 무슨 이유에서인지 접근을 막아놓은 것 같습니다.(정확한 가격이 확인되는대로 업데이트하도록 할게요.)
3. 마치며
상기 내용을 표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본 포스팅은 알리익스프레스, 쿠팡파트너스 활동 일환으로 일정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참고원문 링크 (아래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