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테슬라오너입니다.
오늘은 테슬라를 대표하는 차량 중, 세단형 차량 두 가지(모델3, 모델S)를 비교하여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이 포스팅에 앞서, 테슬라 차량 중 SUV차량 간의 비교를 위해 모델Y, 모델X를 비교한 글을 포스팅한 바 있구요. 일반형(프리미엄급이 아니라는 의미에서…) 모델간의 비교를 위해 모델3와 모델Y를 비교하는 포스팅을 한 바 있습니다.
이번 글은 ‘세단형 차량’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 모델3와 모델S를 비교해보려고 하는데요, 테슬라 전기차 중에 세단형 차량의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서 참고하시면 좋을 내용들을 담아보았습니다.
1. 모델3 모델S 소개
1) 모델3 모델S 개요
테슬라 모델3와 모델S는 테슬라에 대해 평소 관심이 많거나, 차량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서는 잘 구별하시는 편인데, 일반적인 사람의 경우, 한 눈에 비교하여 구별하기가 매우 까다롭습니다. 예를 들어 차에 관심이 많은 제 어린 아들은 한 눈에 보고 두 차량을 구별할 수 있는데, 제 와이프는 아무리 둘의 차이를 알려줘도 아직 둘을 구별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1) 모델3 개요
모델3는 테슬라를 대표하는 5인승 세단형 전기차로, 테슬라에서 가장 먼저 만들어진 차량 모델입니다. 외관상으로는 다소 외소해보입니다만, 실제 탑승해보면 생각보다 꽤 넓은 실내공간을 가졌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내 차와 비교해보자면 제원상으로는 아반떼와 비슷하다고 할 수 있지만, 내부 공간이 넓고, 천정이 글라스루프로 되어 있어 시원한 개방감을 주어 차량 탑승시 제원상의 규격보다 넓게 느껴지는 편입니다.
(2) 모델S 개요
모델S는 테슬라의 프리미엄급 세단으로 모든 전기차의 럭셔리 모델 중에서 가장 유명한 차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경쟁 차량으로는 포르쉐의 타이칸 정도를 꼽을 수 있겠네요.
특히 모델S 플래드(Plaid)는 제로백(0-100km/h 도달 시간)이 2.1초로 세상에 존재하는 차 중에 가장 빠른 차라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2) 비교 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점
(1) 가격
두 차량 중에 어느 차량을 구매할지 고민 중이시라면, 단연 가장 먼저 검토해야할 부분은 가용 예산입니다.
물론 가진 돈이 많다면 고민 없이 모델S 플래드를 사면 되겠지만, 가용 예산이 애매할 때, 즉 모델3를 구매할 여력은 충분하지만 모델S를 구매하기에는 가용 예산이 다소 모자랄 경우 고민을 많이 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모델3는 5천만원 후반에서 7천만원 중반 선에서 가격군이 형성되어 있고, 모델S의 경우 1억이 넘는 가격이 되다보니, 가용 예산이 1억이 조금 안되는 경우, 정말 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2) 성능
두 번째 고려사항은 성능입니다. 물론 모델3의 경우에도 퍼포먼스급 차량의 경우 상당한 성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델S 에는 미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 모델S 플래드의 경우, 저 세상의 클래스를 보여주는 수준이기 때문에 성능만으로 비교하자면 모델3는 모델S에 비할 바가 못된다고 생각합니다.
2. 가격, 성능, 주행거리 등 비교
1) 모델3 및 모델S 스펙 정리
두 차량의 제원, 가격 등 스펙을 보기 좋게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스펙은 2023년 11월 기준으로 작성하였다는 점을 참고해주시고, 이후 세부적인 제원이나 가격 정보등이 다소 변동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주시기 바랍니다. 본 글을 보고 계신 시점이 2023년 11월을 한참 지난 시점이라면, 아래 테슬라 홈페이지로 연결할 수 있는 링크를 남겨놓을테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테슬라 홈페이지 바로가기2) 반드시 고려해야 할 점
만약 모델3 구매에 좀 더 무게를 두고 계시다면, 3가지 트림 중에 가장 저렴한 RWD는 후륜구동형이고, 나머지 두 트림(롱레인지, 퍼포먼스)는 듀얼모터라는 점을 알고 계셔야 합니다. 후륜구동의 특징으로 겨울 눈밭이나, 진흙탕의 노면에서 잘 빠져나오지 못한다는 점이 있습니다만, 그 이외에 운행상 특별히 문제되는 부분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모델S의 경우, 플래드 트림은 트라이모터를 장착하여, 압도적인 가속력과 최고 속도를 뿜어내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모델S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롱레인지보다 플래드를 구매하시는 편입니다. 장거리 운행 보다는 성능을 더 많이 보시는 것 같아요.
3. 실내 인테리어
1) 모델3 인테리어
테슬라는 일반적으로 깔끔하고 미니멀라이즈한 디자인으로 인테리어가 되어 있습니다. 모델3도 마찬가지이구요. 테슬라의 이런 계기판도 없고 각종 버튼도 없이 태블릿 모니터만 멀뚱히 있는 디자인이 이제 많이 익숙하시죠? ^^
그리고 모델3는 내부 인테리어 색상을 검정색과 흰색 중에 고를 수 있고, 위 이미지는 흰색 인테리어(화이트시트 인테리어)를 선택했을 때 내부 사진입니다.
그리고 인테리어 상 참고하셔야 할 점으로,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모델3는 천정 가운데에 전면 글라스루프와 후면 글라스루프를 나누는 틀이 존재하며, 저 가운데에 2개의 실내 조명 버튼이 있습니다.
지난번 모델Y와 비교하며 설명드렸던 포스팅에서도 설명드렸습니다만, 뒷 좌석에서 하늘을 볼 때 저 부분이 조금 개방감을 덜하게 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 후면부 트렁크 쪽까지 매끄럽게 뚫려있는 장점이 있기도 합니다. (하지만 뒤를 보며 개방감을 느끼는 것보다, 천정을 보았을 때의 개방감이 더 중요하겠죠…)
2) 모델S 인테리어
내부 인테리어 색상을 검정색과 흰색 중에 골라야 했던 모델3와 달리, 모델S의 경우, ‘크림(Cream)’ 색상의 인테리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휠(운전대) 역시, 일반적인 원형 모양이 아닌 요크 스트어링휠을 선택할 수 있는데요, 이 요크핸들에 대해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막상 운전해 보면 금방 적응이 되고, 오히려 전면 시야가 확 트이기 때문에 전면에 있는 인포테인먼트 모니터나 차 외부를 보기에 훨씬 용이하고 개방감이 좋습니다. (다만, 요크 스티어링 휠 옵션은 1,461,000원의 추가 비용을 지불해야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토요타 등 다른 자동차 회사들도 테슬라의 요크 핸들 디자인을 모방하여 자사의 차량에 접목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요크 스티어링 휠의 경우, 알리 익스프레스에서 싼 가격에 판매하고 있기도 하지만, 저 같은 경우 가급적 테슬라 정품을 선호하고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는 않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알리에서 구매하고 싶어하는 분들이 계실 것 같아, 요크 스티어링휠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링크를 남겨드리겠습니다.
요크 스티어링휠 구매 바로가기
4. 자율주행 및 인포테인먼트
테슬라는 차종에 상관없이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모두 같은 버젼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모델3, 모델S 뿐만 아니라 다른 테슬라 차량들도 이 부분에 있어서는 차이점이 전혀 없습니다.
자율주행 기능인 오토파일럿(EAP, FSD 포함) 및 월간 커넥티비티 서비스(유튜브, 넷플릭스, 등)를 포함한 인포테인먼트 등 모든 소프트웨어는 완전히 동일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5. 외부 디자인
1) 모델3 외부 디자인
모델3 외관 디자인은 위 이미지를 보시는 바와 같습니다. 아름다운 곡선이 두드러지는 디자인을 가지고 있죠. 처음 테슬라 모델3가 출시되어 도로 위를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았을 때, 세상에 없던 완전히 새로운 차량을 보는 것 같아 신기해 했던 기억이 납니다.
모델S와 외관상의 차이로, 모델3는 전면부에 테슬라의 ‘T’자 로고가 본네트 위에 누워서 붙어있다는 점, 후면부의 헤드램프 눈꼬리가 위를 향해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물론 차 문 손잡이도 다르고 다양한 차이점이 있지만, 차로에서 지나가는 차량을 보고 저 차가 어떤 차인지 한 눈에 알아보기 위한 포인트만 짚어드렸습니다.
외관 색상은 위와 같으며, 흰색은 기본 색상으로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지만, 검정/회색/파랑은 1,286,000원, 빨강은 2,571,000원의 추가 옵션 비용이 발생합니다.
또한 휠도 선택할 수 있는데, 모델3의 경우 18인치 에어로휠이 기본 제공되며, 1,929,000원의 옵션을 추가하면 19인치 스포츠 휠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습니다.
2) 모델Y 외부 디자인
모델S는 모델3보다 훨씬 날렵하고 날카로운 외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세단과 스포츠카 디자인을 섞어놓은 듯한 느낌도 나는 것 같습니다.
모델3와 비교하여 모델S의 외관상 특징을 말씀드리자면, 모델3의 경우 본네트 위에 눕혀져 있던 전면부의 테슬라 로고가 모델S 에서는 본네트와 앞 범퍼 사이에서 정면을 바라보며 세워져 있다는 점이 있고, 후면부의 램프 눈꼬리가 아래로 향해있다는 점, 그리고 양쪽 후방램프 사이에 ‘TESLA’ 텍스트가 가로로 기재된 부분이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한편 모델3의 경우, 외관 색상 선택시 흰색 이외의 색상은 추가 금액을 지불해야 하는 옵션이었지만, 모델S 에서는 추가로 지불해야 하는 금액 없이 외관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테슬라에서는 차량의 기본 가격에 옵션 가격이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합니다.)
그러나 휠의 경우, 기본적으로 19인치 템페스트 휠을 제공하지만, 21인치 아라크니드 휠로 교체하려면 6,465,000원의 높은 옵션 비용을 추가로 지불해야 합니다.
6. 유지 비용 및 정비
1) 유지비용
전기차의 유지비는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저같은 경우 매일 전기차로 출퇴근하고, 주말에 여행도 많이 다니는 편인데도 한달에 10만원을 넘기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전기차는 배기량이 없어 현재, 차량가격에 상관없이 일률적으로 10만원의 자동차세가 정액으로 부과되고 있어 세제 혜택 측면에서도 월등하고, 각종 공용 주차장 주차비 및 톨게이트 비용 등에서도 50% 절감된 비용을 지불하면 되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절약되는 비용이 상당한 편입니다.
이 부분은 모델3 나 모델S 모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부분이겠네요.
2) 정비
차량 정비 역시 테슬라 차주라면 보유하고 있는 차종에 상관 없이 전국에 포진되어 있는 테슬라 서비스 센터에서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테슬라의 경우 ‘모바일 정비 서비스’라 하여, 정비사님이 내가 있는 곳, 또는 내 차량이 있는 곳으로 직접 오셔서 정비해주시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물론 특정 부품이나 성능 문제의 경우 반드시 오프라인 센터를 방문하셔야 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웬만한 정비 내역의 경우, 보증 연한 안에서는 별도 비용 지불 없이 무상으로 정비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는 것도 엄청난 장점인데요, 서비스 센터 및 보증 연한 연장과 관련한 포스팅은 예전에 아주 자세히 해놓은 게 있어, 아래 남겨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 오너 리뷰
1) 모델3 오너 리뷰
모델3 오너 분들의 피드백을 들어보면, 주로 아래와 같은 말씀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 테슬라 차량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좋다.
- 전기차 도입 초기에는 충전 인프라 때문에 걱정이 많았는데, 이제 그런 걱정 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인프라가 잘 깔려 있어 좋다.
- 세단형이다보니, SUV 차량인 모델Y에 비해 승차감이 좋다.
- 테슬라에서 가장 저렴한 차량이지만, 소프트웨어는 최고급의 테슬라 차량과 동일한 것을 사용한다.
- 다만, 세단형이다보니 차박 캠핑을 해야 할 때 테슬라의 다른 SUV 차량에 비해 불편한 부분이 있다.
- 계속 모델S를 바라보게 되고, 언젠가 모델S 를 사게 될 그날 까지 마음 한 켠에 S를 담아두어야 한다.
2) 모델S 오너 리뷰
한편 모델S 오너 분들은 아래와 같은 말씀을 많이 합니다.
- 비싼 값을 한다.
- 특히 성능 면에서 기존의 다른 차량들을 모두 압살할 수준이다.
- 모델3 및 모델Y의 경우, 오너 분들이 많아 도로에서 자주 보이는데, S나 X의 경우 희소성이 있어 좋다.
- 모델3 및 모델Y와 비교하여, 에어 서스펜션이 있어 좋다.
- 요크 스티어링휠이 디자인 측면에서나 운전 개방감 측면에서 정말 좋다.
8. 결론
결론을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성능은 모델S가 넘사벽 수준
- 가용 예산이 충분하다면 무조건 모델S를 선택하고, 가용 예산이 부족하다면 후일을 도모하며 우선 모델3를 구매
테슬라 차량 구매를 고민하고 계신 분들께 작게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혹여나 테슬라 레퍼럴 코드가 필요하실 분들을 위해 아래 제 레퍼럴 코드를 사용법과 함께 남겨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상기 테슬라 레퍼럴 코드로 테슬라 차량을 구매하시면, 구매자분께는 차량 가격 할인 혜택 및 일부 서비스를 일정기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혜택이 주어지며, 저에게는 테슬라 샵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크레딧이 일부 제공됩니다. 혹시 주변에 테슬라 차량 오너분이 계시면 그 분들께 레퍼럴 코드를 받아 활용하셔도 됩니다. ^^)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본 글 내용 중 일부 링크는 제휴 프로그램을 통해 일부 수수료를 받을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