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 차량 구매를 고민 중이신 모든 분들 안녕하세요? 테슬라 오너입니다.
1. 모델Y 스탠다드(모델Y RWD) 국내 출시!
정말 따끈따끈한 소식이 있죠. 이미 테슬라에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은 대부분 알고 있었던 소식이긴 한데, 바로 “모델Y 스탠다드” 트림이 국내에 출시되었다는 소식입니다. 스탠다드 트림은 국내에 한 동안 판매를 하지 않았었는데요, 대신에 상위 모델인 ‘롱레인지’와 ‘퍼포먼스’만 판매를 해왔습니다.(롱레인지는 23년 6월말 기준 약 7천8백만원, 퍼포먼스는 약 8천 6백만원 수준이었죠)
사실 23년 6월 말에 기존에 없던 테슬라의 대형 프로모션이 있었는데요, 바로 20인치 인덕션 휠 & 화이트시트 옵션을 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준다는 것이었습니다. 금액으로 따지면 약 450만원 수준이었구요. (뭐….테슬라에서는 개소세 등등 포함해서 500만원 이상의 혜택이라고 하는데, 실질적으로 이 두 가지 옵션의 무상혜택이었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6월 말에 이런 이례적인 프로모션을 경험하면서, 많은 테슬라 잠재고객과 기존 오너들은 ‘무언가가 있다’라는 느낌을 받게 되었고, 유력한 인플루언서나 유튜버 등을 통해, 더 이상 미국 프리몬트 공장에서 생산되어 국내에 들어오던 롱레인지와 퍼포먼스 트림의 판매가 일시적으로 끊기고, 중국 상하이 공장에서 생산되는 저가 모델인 ‘스탠다드’ 트림이 판매되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있었습니다. 결국 그게 사실이 된 것이죠.
중국 스탠다드 모델이 들어온다는 소식에 모델Y 구매를 희망하지만, 가격이 부담되어 쉽게 의사결정을 내리지 못하던 사람들이 격하게 반기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혹시 모델Y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가 이번 소식을 듣고, 구글링을 하시다 이 글을 보게 되신 분들도 비슷한 상황이실 수 있겠네요.
아래 사진에서 볼 수 있듯이, 2023년 7월 14일부로, 테슬라 모델Y 스탠다드가 56,990,000원에 정식 판매되기 시작하였습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트림의 차량이니만큼, 주행 가능 거리(350km), 최고 속도(217km/h), 제로백(6.9초) 등 상위 트림인 롱레인지나 퍼포먼스에 비해서는 다소 아쉬운 스펙을 가지고 있지만, 그래도 5천만원 대에서 전기차 세계 판매 1위를 자랑하는 모델Y를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환영할만한 일이죠.
다만, 상위 트림인 롱레인지와 퍼포먼스는 당분간 국내에서 구매할 수는 없게 되었습니다. 2024년 이후부터 구매 가능하다고 되어 있지만, 2024년 초인지, 말인지 알 수 없고, 2024년 안에 다시 판매를 재개할지 역시 미지수이기 때문에, 당분간은 스탠다드 트림만 구매 가능하다고 알고 계셔야 할 것 같습니다.
다만, 이 스펙은 하위 모델인 모델3 스탠다드 보다도 안 좋은 스펙이기는 합니다. (아래 모델3 스탠다드 스펙 참조)
모델Y 스탠다드 구매를 고민 중이신 분이라면, 이런 점도 생각해보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펙이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만큼, 비용도 저렴한 것이니까요. (모델3 스탠다드는 59,990,000원이었습니다. 모델3보다 저렴한 모델Y라니… ㄷㄷㄷ)
2. 전기차 보조금 및 각종 할인받는 방법 3가지
1) 보조금 (국고보조금 및 지방비보조금)
모델Y 스탠다드 출시가 시작된지 얼마되지 않아, 아직 정확한 국고보조금 및 지방비 보조금은 업데이트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 다음 주(7.17일 이후) 정도면 관련 정보가 업데이트 되어 공지가 될 것으로 예상이 되구요, 현재 5,700만원 이하의 전기차에는 국고보조금을 100%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아마 이 때문에 테슬라에서 전략적으로 5,700만원 이하로 출시한 듯 합니다.) 서울시를 기준으로 국비와 지방비 보조금을 모두 합치면, 약 860만원의 보조금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거주지역에 따라 보조금 혜택은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전기차 보조금 지원 현황과 관련하여 ‘무공해차 통합누리집’ 사이트가 공식 사이트이긴 합니다만, ‘타고’ 사이트에서 정리해놓은 정보가 더 보기 좋아서, 두가지 사이트를 모두 남겨놔드립니다.)
2) 카드사 할인(삼성카드)
테슬라 차량을 구입할 때는 반드시 삼성카드로 구매하셔야 합니다. 다른 카드는 할부나 기타 할인혜택을 받을 수가 없고, 자동차 할부금융 금리도 거의 두 배 수준이기 때문이죠. 우선, 테슬라를 구매할 때는 반드시 삼성카드로 구매한다! 이점 명심해주세요.
삼성카드를 새로 만들고자 하신다면, 삼성 iD EV 카드로 만드세요. 연회비도 1만5천원으로 저렴하고, 전월 실적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 50%~70% 할인 받을 수 있어서, 꼭 이 카드를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삼성카드로 결제하실 때, 전액 할부로 하지 않고, 일부 또는 전부를 일시불로 결제하신다면, 일시불 금액의 1.5% 만큼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말인즉슨, 모델Y 스탠다드 가격인 56,990,000원 전액을 일시불로 결제했을 때, 854,850원(56,990,000 x 0.015)을 캐시백으로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저런 옵션을 더해서 구매한다면, 차량가격이 올라가니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돈은 거의 100만원 돈이죠…
저도 모델Y 롱레인지를 구매하면서 이 혜택 때문에 무리해서 현금을 만들고 전액 일시불로 결제를 했었는데요, 약 106만원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자동차는 당연히 할부로 산다고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할부로 구매할 경우에는 카드사 금리(삼성카드의 경우, 5% 내외)에 따른 할부 금리 부담이 있을 뿐더러, 상기 100만원 상당의 캐시백 혜택을 포기하는 것이 되기 때문에, 여력이 되신다면 무조건 일시불로 결제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삼성카드 오토 할부 사이트 바로 가실 수 있도록 아래에 링크 남겨 드립니다.)
3) 기존 테슬라 오너를 통해 레퍼럴코드(할인코드) 받기
테슬라 기존 오너들로부터 레퍼럴코드(추천코드를 말하는데, 특정 구매 링크 주소를 말합니다.)를 받아, 그 링크를 통해 들어가 구매하게 된다면 추가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출시되어 있는 모델Y 스탠다드를 레퍼럴코드를 활용하여 구매한다고 했을 때, 위에 보이는 바 대로, 660,000원의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고, 추가로 EAP(Enhanced Auto Pilot, 향상된 오토파일럿) 서비스도 3개월 가량 써볼 수 있는 혜택을 주네요. 1만 크레딧도 받을 수 있구요. (크레딧은 테슬라샵에서 물품을 구매할 수 있는 포인트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가 모델Y를 살 때는, 이런 혜택이 없고, 1,500크레딧이 전부였는데, 혜택이 더 좋아졌네요.
혹시 레퍼럴코드를 필요로 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하여 구매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래 레퍼럴코드로 차량을 구매하신다면, 여러분은 상기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저도 일부 크레딧을 받게 됩니다.)
레퍼럴코드 : https://www.tesla.com/referral/junehyuk522516
(상기 레퍼럴코드를 클릭해서 들어가면 미국 기준의 사이트로 들어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해당 페이지 우측 상단에서 ‘US’로 되어 있는 것을 ‘대한민국(한국어)’로 변경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3. 최종 구매 가능 금액
상기 혜택을 모두 받아 모델Y 스탠다드를 구매한다면, 얼마 정도에 구매할 수 있을까요? 한 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 기본 가격 : 56,990,000원
- 보조금 할인 : – 8,600,000원 (거주지역별로 다르겠지만, 서울권 기준으로 잡아보았습니다.)
- 삼성카드 일시불 캐시백 할인 : – 854,850원
- 레퍼럴코드 할인 : – 660,000원
- 할인 후 금액 : 46,875,150원 (취등록세 제외 기준)
이렇게 나오네요. 취등록세 제외하였을 때, 약 4천 6백만원이라… 정말 매력적인 가격대인 것 같습니다. 만약 취등록세를 포함한다면 얼마가 될까요? 어차피 나가야 할 금액이니 같이 계산해볼까요?
일반 승용차의 경우 취등록세 납부기준은 ‘부가세 포함 차량 취득가액의 7%’ 입니다. 그런데 전기차는 140만원의 세금 감면 혜택을 받죠. 그렇다면 모델Y 스탠다드의 취등록세는 얼마가 될까요?
제가 직접 차량 구매를 하며 취등록세를 납부해보니, 직접 해보기 전에는 알기 어려웠던 내용들이 있어서 함께 공유드립니다. (많은 분들이 이런 부분을 모르고 계세요)
- 취등록세는 차량 취득가액을 기준으로 삼는데, 이 차량 취득가액은 여러분이 테슬라에 마지막에 납부하는 금액을 기준으로 합니다. 즉, 주문 예약을 하기 위해 미리 선납하는 계약금 300만원, 각종 보조금 혜택을 받아 할인 받은 금액 등은 이 차량 취득 가액에서 제외되죠. 그래서 실제 56,990,000원 보다는 훨씬 더 저렴한 가액을 기준으로 취등록세를 계산하게 됩니다. (사전 예약금을 최종 차량 취득가액에 포함시키지 않더라구요.)
- 다만, 보조금처럼 사전에 할인받는 것이 아니라, 카드 캐시백처럼 사후에 할인받는 것과 같은 혜택을 받는 것은, 차량 취득시 할인된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차량 취득가액에서 제외되지 않는다고 보셔야 합니다. (레퍼럴 코드 할인은 제가 경험해보지 못한 할인이기 때문에 테슬라 어드바이저와 상담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계산은 사전 할인받는 경우를 기준으로 계산해보겠습니다.)
* 취등록세 계산 : 기본 가격 [{(56,990,000원 – 보조금 약 8,600,000원 – 레퍼럴코드 할인 660,000원 – 사전 예약금 3,000,000원) x 0.07} – 전기차 세금감면 1,400,000원] = 1,731,100원
취등록세는 약 1,731,100원이 되네요.
그렇다면 여러분이 모델Y 스탠다드를 옵션없이 구매할 경우, 46,875,150원에서 취등록세 1,731,100원을 더하여 48,606,250원 수준으로 구매할 수 있게 됩니다. (세부내용은 여러분이 선택하시는 옵션과 거주지역 등 여러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4. 마무리
제가 지금 시점에 모델Y 스탠다드를 구매한다고 생각하고, 할인받을 수 있는 정보와 취등록세 수준까지 쭈욱~ 정리해보았는데, 어떠신가요?
저도 테슬라 모델Y 롱레인지 구매를 결정할 때, 정말 고민도 많이 되고, 끌어모을 수 있는 자금도 부족하고 참 힘들었지만, 막상 큰 마음 먹고 구매하고 나니, 정말… 너무너무 좋습니다. 테슬라가 주는 주행 경험은 정말 기존의 내연기관차나 다른 전기차가 줄 수 없는 놀라운 수준이에요.
단차나 승차감과 같은 부분을 단점으로 꼽는 분들도 많지만, 저는 이 테슬라의 소프트웨어 진보 수준과 감성들을 다른 어떤 차량 브랜드도 따라오지 못하는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늦게 주문할 수록 인도받는 시기도 늦어지니, 좋은 기회 놓치지 마시고 최대한 빠른 의사결정으로 구매 들어가시죠.
※ 함께보면 좋은 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