랭크매쓰 (Rank Math) 활용으로 SEO 높이기 (랭크매쓰 20가지 조건 파헤치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께서 SEO(Search Engine Optimization)를 높이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시는 2가지(Rank Math, Yoast) 중 하나인 랭크매쓰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제가 직접 사용하고 있는 플러그인이기도 하고, 랭크매쓰가 제시하는 20가지 조건을 하나하나 보면서 글을 작성하다보면, 어느새 SEO에 좋은 블로그 글 하나를 뚝딱 만들어 낼 수 있더라구요 ㅎㅎ

다른 블로그들을 보면, 워낙 전문적인 분들께서 랭크매쓰에 대해 자세히 알려주고 계시기도 하고, 그런 글들을 저도 읽으면서 공부하고 했지만, 사실 너무 글이 많고 꼭 내가 그 시기(초보 시기)에 알 필요가 없는 내용들도 많이 섞여 있어서 보기 힘들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이제 막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눈높이에서 하나하나 쉽게 접근해보고자 합니다. 랭크매쓰 플러그인 설치부터, 랭크매쓰가 제공하는 20가지 조건이 어떤 것인지 하나씩 살펴보고, 어떤 조건은 굳이 만족할 필요가 없는지, 또는 일부만 만족해도 좋은지 등을 설명드려볼게요. 목차도 만들어 놓을테니, 일부 조건에 대해서만 검색하기 위해 방문하신 분들은 목차를 활용해서 궁금증을 해소하시기 바래요.

1. 랭크매쓰 플러그인 설치하기

먼저 우리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랭크매쓰 플러그인 설치를 하기 위해, 우측 메뉴 바 중에 ‘플러그인’ 메뉴를 클릭합니다.

화면 좌측 상단에 있는 ‘새로추가’ 버튼을 눌러 주세요.

키워드 검색란에 ‘Rank Math’를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제일 앞에 랭크매쓰 플러그인이 검색되어 보이실 겁니다. 저는 이미 랭크매스 플러그인을 설치해놓은 상황이라 저렇게 뜨는데, 아직 여러분이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았다면 ‘지금 설치’ 버튼이 보이실거에요. 지금 설치를 누르시고 설치가 완료되길 기다리셨다가, 설치가 완료되면 ‘활성화’ 시켜주시면 되겠습니다.

랭크매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까지 완료하셨다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글쓰기 화면 우측 상단에 작은 그래프 아이콘과 함께 있는 ‘0/100’ 버튼이 보이실거에요. 그 버튼을 클릭하면 랭크매쓰가 SEO를 위해 제시하는 20가지 조건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처음 개설하여 시작하신다면, 그 20가지 리스트를 펼쳐놓고 하나씩 맞춰가며 글을 쓰시는게 SEO 측면에서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랭크매쓰 SEO 20가지 조건

1) SEO 개념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SEO 개념에 대해 어느정도 이미 알고 계신 분들도 있겠지만, 이 개념을 처음 접하는 분들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간략히 SEO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고 넘어갈까 합니다.

SEO는 Search Engine Optimization의 약자로, 우리나라 말로는 ‘검색 엔진 최적화’ 입니다. 다시 말해 SEO는 ‘내 블로그 글 또는 웹사이트를 구글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검색엔진에 최적화하여 검색 엔진 결과 페이지(SERPs)에서의 자주 노출시키게 하고 검색 랭킹을 높이기 위한 과정을 말합니다.

SEO의 목표는 나의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를 검색 엔진에 더 적합하고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어서 유료 광고가 아닌 자연적인 방식(사람들이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후 그 검색결과를 통해 내 블로그 또는 웹사이트에 들어오도록 하는 방식)으로 트래픽을 증가시키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 키워드 사용, 고품질 콘텐츠 작성, 웹사이트 구조 개선, 타 사이트로부터의 신뢰성 있는 백링크 획득 등 다양한 전략들을 활용해야 할 수 있죠.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작성하는 경우, SEO를 신경써서 글을 써야 조금이라도 더 검색 결과 노출을 늘리고, 검색 랭킹을 올려 많은 사람들이 나의 블로그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랭크매쓰 플러그인을 활용하여, SEO를 높일 수 있도록, 랭크매쓰가 제시하는 20가지 조건에 대해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2) 랭크매쓰 SEO 조건 20가지 파헤치기

(1) 기본 SEO (6가지)

[1] SEO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추가해 주세요.
  • 랭크매스 화면 상단에 보시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포커스 키워드’를 입력하는 란이 있습니다. 쉽게 이야기해서 우리 해시태그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되는데요. 여러분이 쓰시는 블로그 글에서 가장 핵심적인 키워드가 무엇이냐를 정해서 적어주는 것입니다. 제가 지금 작성하고 있는 글은 랭크매쓰와 관련한 글이므로, 아래와 같이 입력을 해보았는데요. 해당 키워드를 중심으로 검색 최적화 작업 점수가 잡히기 때문에, 그점 유념해서 포커스 키워드를 잡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그렇게 포커스 키워드를 잡았다면, 이 [1]번 조건은 여러분의 ‘글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별포 달린 것)를 명시적으로 적어주라는 의미입니다.

[2] SEO 메타 설명에 포커스 키워드를 추가해 주세요.
  • SEO 메타 설명이란, 여러분의 글이 검색 결과에 노출될 때, 글 제목 아래에 여러분의 글을 요약하여 나타내는 설명글이 있는데, 그 설명글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시키라는 의미입니다.
  • 예를 들어, 아래 블로그 같은 경우 ‘워드프레스’로 검색했을 때 1페이지에 나오는 검색 결과물인데요, 제목 아래에 간략히 해당 글을 설명하는 요약 설명글이 보이죠? 그것이 ‘메타 설명’ 입니다.

  • 그럼 우리는 어디로 가서 이 메타 설명을 적으면 되느냐? 우선 아래 이미지와 같이 우리 글에 대한 기본정보를 편집할 수 있도록 해당 아이콘을 클릭해줍니다.

  • 그리고 아래처럼 ‘글’을 눌러주시구요.

  • 아래로 쭈욱 내려가시다 보면 ‘요약글’ 이라는 메뉴가 보이실 겁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저 박스 안에 적는 글이 여러분 글의 ‘메타 설명’이 되는 것이구요. 그 박스안에 설명글을 쓸 때,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시켜주면 되는 것입니다.

[3] URL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해 주세요.
  • 이건 여러분의 글 URL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시키라는 것인데요. 이것은 자동으로 설정되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 바로 여러분의 글 URL 뒷부분이 자동으로 여러분의 글 제목이 되도록 설정해주면 되는데요, 여러분이 위 [1]번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포커스 키워드를 제목에 포함시켰을테니, URL 뒷부분이 제목이 되게 하면, 자동으로 해결되는 부분입니다.
  • 이를 위해서 여러분이 포스팅하는 글의 제목 지정방법을 설정해줘야 하는데요. 아래처럼 워드프레스 설정에서 ‘고유주소’를 클릭합니다.

  • 해당 메뉴에 들어가시면 고유주소 구조를 정하는 다양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구요. 그 중에 ‘글 이름’으로 정합니다. 그러면 여러분이 글 작성을 완료하고 발행(공개)하면, 자동으로 해당 글의 URL 뒷부분이 여러분 글의 제목이 됩니다. 간단하죠? ㅎㅎ

  • 다만 알고 계셔야 할 점은, 여러분이 글을 발행(공개)하기 전까지는 URL이 확정되지 않았기 때문에, 랭크매스에서 보여줄 때는 해당 조건을 충족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실겁니다. 그냥 그대로 글을 쭉 쓰시고, 나중에 발행(공개)하시면, 자동으로 해당 조건은 충족한 것으로 확인하실 수 있으실거에요.

[4] 콘텐츠 시작 부분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 이건 글 제목 아래, 글의 도입부에서 ‘포커스 키워드’를 언급하라는 뜻입니다. 그냥 글 앞단에 포커스 키워드를 넣어주시면 되요. 간단합니다.

[5] 게시물 콘텐츠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시키세요.
  • 이건 게시물 본문에 포커스 키워드를 넣으라는 뜻입니다. 이것 역시 본문에 포커스 키워드를 넣어서 글을 작성해 주면 되는 것이므로, 간단합니다.

[6] 글은 600-2500 words 정도의 길이가 되어야 합니다.
  • 포스팅하는 글이 최소 600자 이상, 최대 2500자 이하가 되도록 하라는 의미인데요. 여러분이 글을 작성하시면, 이 조건 부분에서 실시간으로 현재 몇 개 단어까지 작성했는지 카운트해줍니다. 이 기능이 굉장히 편리하죠 ^^
  • 제가 지금 글을 작성하고 있는 순간에 보니 아래와 같이 이야기해주네요.
  • 참고로, 600자 이상이 되면 위와 같이 주황색 체크박스를 표시해주고, 1,500자 이상 작성하면 초록색 체크박스를 보여줍니다. 아무래도 1,500자 이상 작성해야 SEO에 더 좋은가봅니다. (예전에 작성한 글 중에 2,000자 넘게 쓴 글이 있는데, 그 글의 경우 아래와 같이 표기해줍니다.)

(2) 추가 (9가지)

[7] H2, H3, H4 등과 같은 부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세요.
  • 우리 글에 제목을 계층별로 설정하고, 목차를 만들 수 있는데요. 그 제목단에 ‘포커스 키워드’를 1개 이상 넣으라는 의미입니다.

[8] 포커스 키워드를 대체 텍스트로 사용해서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 우리 글에 들어가는 이미지들이 있죠? 그 이미지가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방문자에게 액박이 뜨는 이미지로 보일 수가 있습니다. 그 때 액박 대신에 그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보여줄 수 있는데요. 이처럼 액박이 뜰 경우를 대비해 ‘이미지를 대체할 텍스트’를 입력해놓으라는 것이고, 그 텍스트에 ‘포커스 키워드’를 포함하라는 의미입니다.
  • 예를 들어 ‘소’에 대한 글을 쓰고 있고, ‘소’를 포커스 키워드로 잡아서 이미지를 넣는 경우,
이미지 출처 : Pixabay
  • 소 이미지 등재 후, 이미지를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블록 설정 화면에 가시면 ‘대체 텍스트’를 작성할 수 있는 박스를 볼 수 있을겁니다. 그 박스안에 ‘포커스 키워드’를 활용하여 설명을 적으시면 됩니다.
[9] 키워드 밀도가 0입니다. 키워드의 밀도는 1% 근처가 목표치입니다.
  • 이 조건은 여러분이 작성하는 글 전체 분량 중에, 포커스 키워드가 차지하는 분량이 몇 퍼센트를 차지하는가를 말하는 것입니다.
  • 포커스 키워드가 너무 언급이 안되어도(밀도가 부족해도) 안되고, 필요 이상으로 많이 언급되어도(밀도가 너무 높아도) 안됩니다. 막상 블로그 글을 작성하다보면, 이 부분을 지키기가 가정 어렵더라구요.
  • 그런데 이 부분도 랭크매스가 실시간으로 알려주기 때문에, 맞추어가며 글을 작성할 수 있어 편합니다. (아래 이미지 처럼 밀도가 몇인지 알려줘요. 현재 저는 3.22로 포커스 키워드보다 글 전체 분량을 높여야 하는 상황이네요 ㅎㅎ)

[10] URL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짧은 URL을 추가합니다.
  • 이 조건은 URL을 너무 짧게 하지 말라는 의미인데, 글을 쓰기 시작하는 순간 조건이 바로 달성됩니다. ^^

[11] 외부 리소스에 링크 아웃
  • 이 조건은, 여러분의 글 안에 외부 링크로 연결되는 URL 주소를 추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행정안전부 관련 글을 작성하고 계시다면, 행정안전부에 가서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도록 행정안전부 홈페이지 링크를 달아 줄 수 있겠죠.
  • 즉 여러분의 글에 접근하는 독자가 여러분의 글을 읽으면서도 정보를 얻어가지만, 더 자세한 정보를 얻기 위해 다른 웹사이트를 방문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라는 의미입니다.

[12] 외부 리소스를 가리키는 DoFollow 링크 추가
  • 이 조건은 상기 외부 링크 추가를 하면 자동으로 달성되는 조건입니다.

[13] 내부 링크를 콘텐츠에 추가합니다.
  • 이 조건은 위 조건과 달리, 외부 링크가 아닌 ‘내부 링크’를 추가하라는 의미입니다.
  • SEO 측면에서는 여러분의 블로그를 찾아오는 독자가 가급적 오랜시간 여러분의 블로그 안에 머무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글과 연관시킬 수 있는 다른 글들의 링크를 북마크나 링크 형태로 제공하여, 여러분이 작성한 여러가지 글을 읽으며 블로그에 머무르도록 할 수 있겠죠. (예로 들면, 제가 지금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관련 글을 쓰고 있으니, 워드프레스 관련하여 과거에 작성한 글의 링크를 아래와 같이 붙일 수 있겠죠.)
[14] 이 내용에 집중 키워드를 설정하세요.
  • 이 조건은, 여러분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현재 작성 중인 글의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한 적이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과거에 ‘워드프레스’라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글을 작성했다면, 이번 글에서 메인이 되는 포커스 키워드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 안된다는 의미입니다.

[15] Content AI를 사용하여 Post를 최적화하십시오.
  • 이 조건은 랭크매스가 제공하는 ‘유료 콘텐츠’인 ‘Content AI’를 사용하라는 의미인데요. 유료 서비스 구독을 유도하는 조건이기 때문에, 현재 무료로 사용하고 계시다면 굳이 이 조건을 만족시키기 위해 유료 결제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이 조건은 충족하지 않고 넘어가는 걸로 하시면 돼요.

(3) 제목 가독성 (2가지)

[16] SEO 제목의 앞 부분에서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 이 부분은 ‘기본 SEO’의 [1]번 조건과 같은 조건입니다. 제목에 포커스 키워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1]번 조건과 함께 자동 충족되는 조건입니다.

[17] SEO 제목에 숫자가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 제목에 ‘숫자’를 추가하라는 의미입니다.
  • 이 조건은 왜 요구하는 것이냐면, 예를 들어 ‘간수치를 낮추는 방법’으로 제목을 정하는 것보다, ‘간수치를 낮추는 5가지 방법’으로 제목을 정하는 것이 검색 엔진 최적화에 유리하다는 의미입니다.
  • 위 예시처럼 제목에 숫자를 추가하여 작성해주시면 충족할 수 있는 조건입니다.

(4) 콘텐츠 가독성 (3가지)

[18] 목차를 사용하여 텍스트를 분해합니다.
  • 글만 작성하지 말고, 목차를 사용하라는 것입니다. H2, H3, H4 와 같은 제목을 활용하여 목차를 만들어 주세요.
  •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제목을 만드실 때, H1은 쓰시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H1 은 여러분 글의 제목 레벨이기 때문입니다. (제목레벨은 한 개이어야 하겠죠…)

[19] 가독성과 UX 향상을 위해 짧고 간결한 문단을 추가합니다.
  • 이 조건은 한 개의 문단을 너무 길게 쓰지 말라는 것입니다. 문단을 나누지 않고, 한 문단에 엄청나게 많은 글을 쭈우우욱 이어쓴다면, 읽는 사람 입장에서 눈도 아프고 읽기 싫어지겠죠.
  • 그래서 길게 써야 하는 글도 가급적이면 문단을 나누어서 작성하라는 의미입니다.
  •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았다는 표시가 뜨면, 특정 문단이 너무 길게 작성되어 있다는 의미이니, 길게 작성되어 있는 문단이 있는지 확인하고, 문단을 나누어 주세요.

[20] 여러 이미지 및/또는 비디오를 추가하여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드십시오.
  • 이 조건은 여러분의 글 중간중간에 이미지나 비디오를 추가하라는 의미입니다. 아무래도 글만 장황하게 있는 글보다는 중간에 이미지나 비디오를 삽입하여 주는 것이 독자가 읽기에 편하고, 글 내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에 용이하기 때문에 요구하는 조건인 것 같습니다.

이미지 출처 : Pixabay

이렇게 랭크매스 플러그인이 제안하는 20가지 조건에 대해 하나씩 알아보았는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할 때, SEO는 필연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니만큼, 이처럼 유용한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아 글을 쓰면, 굉장히 효율을 높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저 또한 많은 도움을 받고 있구요.

여러분의 블로그가 하루 빨리 성장하길 바라고, 검색엔진 상위에 자주 노출되시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도 열심히 노력하려 하구요 ^^

혹시 랭크매스와 관련하여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해, 아래 랭크매스 홈페이지로 바로 연결되는 이미지 링크를 남겨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면, 랭크매쓰 메인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랭크매쓰 홈페이지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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